엑셀 Excel 함수 CHAR 이용해서 여러 셀의 내용을 줄 바꿈으로 표현하는 방법

 

환경: Microsoft Excel 2013

 

여러 개의 셀 데이터를 하나로 합친 경우 구분을 위해 공백이나 줄 바꿈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보통 셀을 직접 편집할 때 단어 앞에 Alt + Enter 단축키를 누르면 줄 바꿈이 됩니다. 그럼 사용자가 직접 단축키가 아닌 자동으로 줄 바꿈을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여러 셀의 데이터를 합친 후 구분을 위해 줄 바꿈을 하려고 합니다. 먼저 줄 바꿈 전에 “&” 연산자를 사용해서 합쳐 보겠습니다.

엑셀 Excel 함수 CHAR 이용해서 여러 셀의 내용을 줄 바꿈으로 표현하는 방법

 

▼ 다음은 합치는 데이터 중간에 줄 바꿈을 하기 위해서 CHAR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CHAR 함수는 아스키 코드값을 해당 문자로 변환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코드값 10 은 키보드에서 Enter 에 해당하는 LF(Line Feed) 를 나타냅니다.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줄 바꿈에 쓰입니다. 그래서 문자를 합치는 중간 중간에 CHAR(10) 이 넣어야 합니다

엑셀 Excel 함수 CHAR 이용해서 여러 셀의 내용을 줄 바꿈으로 표현하는 방법

 

▼ 참고로 CHAR(number) 에서 number 1~255 사이의 숫자입니다. CHAR(10) 은 아스키코드값 LF 를 표현한 입니다. LF Line Feed 의 약자로 커서를 다음 행으로 이동시킵니다. 그러니까 글자를 아래로 내리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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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런데 수식을 적용했다고 해서 원하는 결과값이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그림처럼 데이터가 붙어서 한 줄로 표시가 됩니다. 해당 셀에 줄 바꿈을 적용하려면 [텍스트 줄 바꿈] 이 체크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합친 문자열이 한 줄로 표시되게 됩니다.

엑셀 Excel 함수 CHAR 이용해서 여러 셀의 내용을 줄 바꿈으로 표현하는 방법

 

홈 탭 > 맞춤 그룹에 있는 [텍스트 줄 바꿈]을 적용한 결과 입니다. 이상으로 함수를 이용해서 셀에 줄 바꿈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엑셀 Excel 함수 CHAR 이용해서 여러 셀의 내용을 줄 바꿈으로 표현하는 방법

Posted by 녹두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