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네이버 애널리틱스 페이지 방문자수 조회하기
환경: Chrome |
블로그 방문자 분석을 위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구글 애널리틱스와 네이버 애널리틱스입니다. 애널리틱스는 사이트 트래픽을 분석하는데 탁월한 무료 웹사이트입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사이트 방문자의 이용 행태, 유입정보, 인기페이지 정보 등 사이트 운영 및 마케팅 활동 개선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보다 데이터양이나 퀄리티에서 많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네이버만의 특징과 장점도 있기 때문에 병행해서 사용 중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관련해서 궁금한 것들이 있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l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을 따기 위한 시험 보는 방법 |
네이버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가입하고 티스토리와 연결해서 데이터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참고] |
▼ 먼저 페이지별 방문자를 조회하기 위해서 네이버 애널리틱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네이버 연결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오른쪽 상단에 바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https://analytics.naver.com/
▼ 네이버 애널리틱스 홈에서 왼쪽 사이드에 페이지분석 > 인기페이지 메뉴를 선택합니다. 이곳은 페이지별 방문자 수, 체류시간 등 웹사이트의 개별 페이지에 대한 이용정보를 제공합니다. 페이지분석에서 제공하는 각 메뉴별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l 인기페이지: 방문자들이 가장 많이 본 페이지를 알 수 있다.
l 시작페이지: 방문자들이 가장 처음 접속한 페이지를 알 수 있다.
l 종료페이지: 방문자들이 사이트를 나가기 전, 마지막으로 본 페이지를 알 수 있다.
l 반송페이지: 한 페이지만 보고 방문자들이 나간 페이지를 알 수 있다.
▼ 페이지별 방문자 정보는 상단 달력을 통해 기간을 조절하고 조회합니다.
▼ 화면에 보이는 페이지별 개수는 조절이 가능합니다. 기간 옵션 아래에 박스를 클릭해보세요. 10개에서 100개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최대 1000개까지 제공합니다.
▼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전체 페이지 수는 500개까지입니다. 저 같은 경우 글 수가 많아서 1000개 이상 필요한데, 네이버는 제공하지 않아 구글을 이용합니다.
▼ 이렇게 조회한 데이터는 로컬 PC 에 엑셀 파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데이터저장 버튼을 눌러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상자를 띄운 후 파일 형식에서 xlsx 로 선택하고 저장합니다.
▼ 저장한 엑셀 파일을 열면 다음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