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에서 시스템을 종료하기 위해서는 시작 메뉴로 가서 컴퓨터 종료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이보다 좀더 간단하게 클릭 한 번으로 윈도우를 종료할 수는 없을까요? 방법은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만들어서 작업표시줄에 추가하고 클릭 한 번으로 종료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기존 시작 메뉴를 통하는 것보다 간단하고 편합니다. 그럼 윈도우 종료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만들어서 작업 표시줄에 추가해 보겠습니다. 먼저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만들기 위해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 빠른 실행 메뉴가 뜨면 새로 만들기, 바로 가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 "바로 가기 만들기" 창이 뜨면 "항목 위치 입력" 에 다음과 같은 문자열을 입력합니다.
%windir%\System32\SlideToShutDown.exe
위 문구에서 windir 은 윈도우11이 설치되어 있는 폴더를 말합니다. 바로 가기 아이콘을 클릭했을 때 System32 폴더에 있는 SlideToShutDown.exe 프로그램을 실행하라는 의미입니다. SlideToShutDown.exe 는 시스템을 종료할 수 있는 유틸입니다. 입력을 완료했다면 다음 버튼을 눌러 넘어갑니다.
▼ 다음 화면에서 바로 가기 아이콘의 이름을 정하고 "마침" 버튼을 눌러 생성을 완료합니다.
▼ 이렇게 해서 바탕화면에 윈도우 종료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었습니다. 이것을 누르면 바로 윈도우 종료가 시작될 겁니다. 화면처럼 내려서 바로 PC 를 종료하거나 마우스로 클릭해서 종료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 그런데 아이콘이 윈도우 종료를 연상시키지는 않습니다. 아이콘을 보았을 때 바로 알아볼 수 있는 이미지로 교체해 보겠습니다. 아이콘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누릅니다. 그리고 속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 속성 메뉴에서 "아이콘 변경" 버튼이 있습니다.
▼ 버튼을 클릭해서 "아이콘 변경" 창을 띄운 후 목록에서 윈도우 종료와 유사한 이미지를 찾습니다.
▼ 아이콘을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 창을 닫으면 속성 정보에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용" 버튼을 눌러 "속성" 창을 닫고 바탕화면에 변경한 아이콘이 적용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다음은 해당 아이콘을 사용하기 편하도록 작업 표시줄에 추가해 보겠습니다. 바로가기 아이콘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그런데 빠른 실행 메뉴에서는 작업 표시줄 고정 메뉴가 보이지 않습니다. 메뉴 목록 아래로 내려가서 "추가 옵션 표시" 를 클릭합니다.
▼ 화면에는 예전 윈도우10 에서 보았던 메뉴 목록과 디자인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작업 표시줄에 고정" 메뉴를 찾아 클릭합니다.
▼ 바로 작업 표시줄에 윈도우 종료 바로 가기 아이콘이 추가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해 볼까요? 작업 표시줄에 추가한 바로 가기 아이콘을 클릭해서 어떤 식으로 윈도우를 종료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상으로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만들어 윈도우11 종료를 클릭 한 번으로 편하는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