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반응형

한글에서 표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해서는 표와 관련한 단축키를 꾸준히 사용하면서 외워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소개할 표 단축키는 셀과 표를 선택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것들입니다. 표 전체선택, 셀 개별 선택, 셀 연속 선택, 불연속 셀 선택 등이 있습니다.

 

 

 

표 전체 선택 단축키

 

 

먼저 표 전체를 선택하는 단축키입니다. 보통 마우스로 표를 선택합니다. 그림처럼 조그마한 점선 사각형이 나타났을 때 클릭해서 표를 선택합니다.

 

단축키로 표를 선택하고 싶다면 Alt + 왼쪽 마우스 클릭을 사용합니다. 클릭하는 표의 위치는 상관없습니다. 마우스만으로 클릭할 때보다는 빠르고 편리합니다.


 

 

셀 선택 단축키

 

 

다음은 개별 셀을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셀을 선택하는 단축키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Ctrl + 왼쪽 마우스 클릭과 F5 입니다. 그런데 둘은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차이일까요? 먼저 첫 번째 Ctrl + 왼쪽 마우스로 셀을 선택해 보세요. 화면에 빨간색 점이 나타날 겁니다.

 

다음 위/아래, /우 화살표를 클릭해 보세요. 셀을 이동하면서 모두 선택합니다. 셀을 확장해서 선택하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두 번째로 F5 단축키를 눌러 셀을 선택합니다. 화면에 보시면 검은색 점이 생겼습니다. 이전 셀 선택 단축키와 다릅니다.

 

둘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화살표를 클릭해서 이동해 보세요. 셀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이동한 위치에 셀만 선택합니다. 차이점을 아시겠죠? 빨간색 점이 있으면 셀 확장 모드가 적용된 것을 의미합니다.

 

표와 관련된 F5 단축키에는 또 다른 기능이 있습니다. F5 를 한번 더 누르면 개별 선택 모드에서 확장모드로 변경됩니다. 그림처럼 검은색 점에서 빨간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확장 모드에서 F5 를 한번 더 클릭하면 표 전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표에 그림, 사진, 이미지 정확하게 삽입하기
한컴오피스 한글 이미지 선택과 개체보호 해제와 설정하는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이미지 크기 한번에 동일하게 설정하기
한컴오피스 한글 그림, 이미지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개체 묶기와 풀기, 도형 묶기

 

 

 

연속으로 셀 선택하기

 

 

셀이 전혀 선택되지 않은 상태에서 한 번에 여러 셀을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단축키는 Shift + 마우스 왼쪽 클릭입니다. 커서가 있는 위치에서 마우스 클릭한 곳까지 셀을 모두 선택합니다.


  

불연속 셀 선택하기

 

 

위에서 설명한 연속 셀 선택과 달리 원하는 셀만 계속해서 선택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Ctrl + 마우스 클릭으로 원하는 셀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가로, 세로 전체 셀 선택하기

 

 

마지막으로 현재 선택한 셀에서 가로/세로 전체를 한 번에 선택하는 단축키입니다. 먼저 가로/세로 전체에서 포함된 셀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가로 전체 선택은 F8 입니다.

 

세로 전체 선택은 F7 입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표에 그림, 사진, 이미지 정확하게 삽입하기
한컴오피스 한글 이미지 선택과 개체보호 해제와 설정하는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이미지 크기 한번에 동일하게 설정하기
한컴오피스 한글 그림, 이미지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컴오피스 한글 개체 묶기와 풀기, 도형 묶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