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트렌드 이용해서 관심있는 검색어 비교 분석하는 방법 |
환경: Chrome |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관심사와 트렌드 입니다. 자신만의 영역을 개척해서 밀고 나가시는 분들은 아니겠지만 일정한 방문객을 유지하고 싶으신 분들은 유행하는 트렌드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구글 트렌드는 네이버 트렌드와 달리 전 세계인들을 대상으로 주요 트랜드를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검색어를 통해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 구글 트렌드에서 주로 이용하는 기능은 비교 분석입니다. 여러 검색어를 동시에 넣고 검색한 뒤 어떤 것들이 비교 우위에 있는지 알아 보는 것이죠. 백분율로 계산을 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비교 대상이 달라지면 전혀 다른 결과값을 알려 줍니다. 구글 트렌드 홈페이지 접속을 위해 아래 링크 주소를 클릭합니다.
https://www.google.com/trends/
▼ 검색어에 대한 비교 분석을 위해 상단 [주제 탐색]란에 키워드를 입력하고 Enter 누릅니다. 그럼 2004년부터 현재까지의 흐름을 그래프로 알려 줍니다. 백분율이기 때문에 얼마만큼의 검색이 이루어졌는지 알 수 없으며 흐름만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대상을 조금 줄여서 대한민국에서만 탐색을 하고 싶다면 탐색의 첫 번째 콤보박스를 클릭합니다.
▼ 검색을 조금 더 원할 하게 하려면 탐색 옵션들을 조절해서 범위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기간은 최대 5년 이하로 줄이고 모든 카테고리의 내용을 특정 영역으로 변경해 줍니다. 검색어의 성격에 맞는 카테고리가 있거든요.
▼ 다음은 비교 대상 검색어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이전 검색어 바로 옆에 [검색어 추가]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비교 대상이 되는 검색어는 대체적으로 성격이 비슷한 것들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저는 전세계적으로 개발 언어들에 대한 비교를 해 보았습니다. IT 붐이 한참이던 2005년부터 계속 내리막이다가 2011 년부터 별 변화가 없군요. 그리고 아직까지 JAVA 가 강세네요. 그래프에서 해당 위치의 비교 수치를 정확하게 보려면 마우스를 가져갑니다. 그럼 조그마한 팝업창에 년/월과 값을 알려 줍니다.
▼ 그래프 아래로 내려오면 다양한 분석 서비스들을 볼 수 있는데 그 중 관련 검색어가 제일 마음에 들더군요. 인터넷 광고 하시는 분들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겠네요.
¤ 트렌드 구독하기 |
▼ 항상 빠르게 변하는 것이 트렌드 입니다. 매번 이곳에 들어오기 귀찮으시다면 일주일이나 한달에 한번씩 구독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검색어를 비교한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 그럼 구독 추가 팝업창이 뜹니다. 이곳에 수신 빈도를 선택하고 구독하기를 클릭하면 해당 이메일 주소로 페이지에 검색해 둔 내용이 날아 옵니다. 어떤 식으로 트렌드가 변하고 있는지 매번 검색하지 않아도 알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인터넷 > 구글 크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드센스 카카오뱅크로 송금 받을 수 있도록 변경하는 방법 (0) | 2018.12.25 |
---|---|
크롬 북마크 북마크 백업과 복원하는 방법 (0) | 2018.12.23 |
크롬 Chrome 웹 스토어에 차단을 해제한 후 확장 프로그램 설치하는 방법 (0) | 2018.12.15 |
구글 애드센스 관련 문의하는 방법, 정책 위반 여부 문의 (4) | 2018.12.12 |
구글 계정 2단계 인증으로 보안 강화하는 방법, 스마트폰 구글 OTP 이용하기 (0) | 2018.11.19 |
크롬 자동 로그인 비밀번호 확인, 변경, 삭제하는 방법 (1) | 2018.11.16 |
크롬 Chrome 웹 스토어로 가는 방법 (0) | 2018.11.11 |
구글 번역 손글씨로 한자 번역하는 방법 (0) | 2018.1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