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메모장 일본어 제대로 저장하는 방법

 

환경: windows 7

 

일본어를 복사해서 메모장에 붙여 넣은 후 저장했는데 문자가 깨져서 제대로 볼 수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유는 저장할 때 인코딩 방식이 틀렸기 때문입니다. 보통 메모장으로 txt 를 저장하게 되면 ANSI 방식으로 저장합니다. ANSI는 미국에서 만든 표준 인코딩 방식으로 1바이트이며 모든 알파벳 문자를 표현할 수 있지만 아시아권 언어는 2바이트로 표현해야 합니다. 그래서 UTF-8 이라는 Unicode 인코딩 방식으로 저장해야 되는 것입니다. 물론 한글만 사용한다면 EUC-KR 로 저장해도 되지만 다국어 작업을 위해서는 UTF-8 로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일본어로 작성한 내용을 저장했는데 다음에 열어 보니 중간 중간에 “?” 형태로 글자가 깨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글자가 깨져 있다는 것은 현재 저장한 파일의 인코딩 포맷이 UTF-8 이 아니라는 것이죠. 

윈도우7 메모장 일본어 제대로 저장하는 방법

 

이 내용을 다시 UTF-8로 변경하더라도 원래 대로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저장할 때 유의해야 합니다. 그럼 다시 한번 저장하면서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 메뉴를 선택합니다. 

윈도우7 메모장 일본어 제대로 저장하는 방법

 

저장을 위한 팝업창이 뜨면 인코딩 란으로 갑니다.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ANSI UTF-8 로 변경해 줍니다. 그리고 [저장] 버튼을 눌러 주면 기본 일본어로 작성된 데이터는 깨지지 않고 저장될 것입니다.

윈도우7 메모장 일본어 제대로 저장하는 방법

 

만약 실수로 UTF-8 가 아닌 ANSI 를 선택하고 저장하게 되면 아래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이 때 무작정 [확인]을 누르지 말고 [취소] 버튼을 누른 후 창을 닫습니다. 그리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 메뉴를 눌러 UTF-8 로 저장해 줍니다.

윈도우7 메모장 일본어 제대로 저장하는 방법

 

만약 인코딩 방식을 UTF-8 로 저장했다면 처음에 보았던 그림과 달리 깨지는 부분이 없을 겁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다시 열었을 때 정상적으로 보여야 합니다. 이상으로 메모장에 작성한 일본어를 글자가 깨지지 않게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윈도우7 메모장 일본어 제대로 저장하는 방법

 

Posted by 녹두장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여언어 2018.09.29 02: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덕분에 번역하던거 잘 저장할 수 있었어요!

  2. 깨달은자 2019.06.01 09: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 감사 그런데 unicode 하고 utf-8하고 차이 나나요 어떤 곳은 unicode로 저장하라고 하던데

  3. regfsdf 2019.06.24 20: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게 안되는데 똑같이 5번이나 해봤는데도 안되는거면 결국 USB충전기가 좀 문제가 있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