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반응형

한글에서는 여러 개의 항목을 나열할 때 문단 첫 머리에 번호나 기호를 자동으로 매길 수 있습니다. 문서 작성시 자주 사용하는 기능으로 일일이 번호를 증가시키면서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위 번호는 7단계까지 가능하며 문단을 삭제하거나 순서가 바뀌어도 자동으로 번호가 매겨지게 됩니다.

 

▼ 문단 번호는 아주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번호를 매기고 싶은 영역을 선택합니다.

 

▼ 서식 탭으로 이동해서 문단 번호 리본 메뉴의 오른쪽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그림처럼 문단번호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문단 번호 앞에 붙은 기호에 따라 분류를 했습니다. 문단 번호의 수준에 따라 차례대로 기호가 붙습니다.

 

▼ 그림처럼 리본메뉴에서 문단 번호를 선택하자 순서대로 문단 번호가 붙었습니다.

 

 

단계 수준 낮추기

 

▼ 다음은 수준을 낮춰서 문단 번호를 붙여 보겠습니다. 하위 메뉴를 구성할 때 단계 낮추기를 합니다. 그림처럼 단계가 내려가면 붙는 문단 번호가 1 -> -> 1) -> ) 형태입니다.

 


▼ 하위 메뉴를 구성하기 위해 문단 번호의 수준을 낮추는 방법은 메뉴를 선택하고 수준 올리기/낮추기 리본 메뉴를 클릭하는 것입니다.

 

1단계 다음에 수준을 낮춘 2단계 메뉴는 "" "" 가 붙었습니다. 다음 1단계인 번호 2 를 시작합니다. 이렇게 하위 메뉴가 있다면 수준을 낮춰서 문단 번호를 붙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2단계 메뉴의 들여쓰기가 안되어 있어서 구분이 잘 가지 않습니다. 단계별 들여쓰기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정의 문단 번호를 생성해서 적용해야 합니다.

 

 

사용자 정의 문단 번호

 

▼ 문단 번호 모양을 수정하기 위해 문단번호 > 문단 번호 모양 메뉴를 선택합니다.

 

▼ 문단 번호 모양 대화상자에서 화면 하단에 사용자 정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 사용자 정의 화면에서 2단계 수준을 선택합니다. 2단계의 들여쓰기 수정을 위해 번호 위치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너비 조정 값을 미리 보기를 보면서 조절합니다. 다음 정렬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변경합니다. 그래야 글 머리에 붙는 문단 번호도 같이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 사용자 정의에서 2단계 수준의 들여쓰기를 수정한 결과를 적용했습니다. 수준별 들여쓰기를 통해서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diarium.tistory.com 라면군 2017.03.27 20: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용하네요, 잘 보고 갑니다

  2. 글머리표 2020.08.05 08: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이제 글머리표 해제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