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자바 객체 지향 프로그램, 객체 생성과 사용

자바(JAVA)
반응형

자바 객체 지향 프로그램, 객체 생성과 사용

 

자바는 객체 지향 프로그램중 하나 입니다. 흔히 OOP(Object-Oriented Programming) 라고도 하는데 C 처럼 명령어를 통해서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독립된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죠. 자바는 대표적인 객체지향 프로그램입니다. 

 

◎ 객체의 생성


객체를 생성한다는 것은 해당 클래스의 구체적인 대상을 만든다는 말이 됩니다. 클래스는 대상의 공통점을 뽑아낸 추상화된 속성과 기능을 뽑아내서 만든 결과물입니다. 이 결과물에서 실제로 행동을 하거나 데어터를 담을 대상을 만드는 것이죠. new 연산자를 이용해서 만든 객체는 메모리에 올라가게 됩니다.

 

Thread th = new Thread();

 

위의 간단한 문장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위 문장은 간단해 보이지만 선언과 인스턴스 생성, 초기화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Thread th Thread 객체에 대한 참조변수를 선언한 것입니다. new 연산자는 Thread 객체를 메모리에 만듭니다. 그리고 “=” 을 통해서 Thread 의 참조 변수인 th 에 그 주소를 입력하게 됩니다Thread() 는 객체의 초기화를 수행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생성자 함수가 실행되는 것이죠.

 

◎ 객체의 사용


객체를 사용한다는 것은 객체가 가지고 있는 함수나 속성을 이용한다는 말이 됩니다객체에는 그 나름대로의 고유기능이 있습니다. 아래 샘플 처럼 String 객체에는 아주 다양한 함수와 변수들이 있습니다. 객체의 변수와 함수에 접근할려면 객체 다음에 “.” 를 찍으시면 됩니다.

자바 객체 지향 프로그램, 객체 생성과 사용

 

멤버변수는 참조변수에 “.” 을 찍으면 나타납니다. 위의 예에서는 height, width, x, y 멤버변수 입니다. 객체에 어떤값을 담을 수 있는 그릇이 멤버변수가 됩니다. 멤버함수도 참조변수에 “.” 을 찍고 멤버함수 명을 쓸 수 있습니다. 변수와 차이점은 “()” 가 있다는 것입니다. 괄호 안에는 각 멤버함수가 필요로 하는 것들을 넘겨야 기능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 예에서 rec.width = 20 width 라는 멤버변수에 20 을 저장한 것입니다. 그리고 저장한 결과값을 가져오기 위해 getWidth() 멤버함수를 사용했습니다. 당연히 결과 값은 20 이 나오겠죠.

자바 객체 지향 프로그램, 객체 생성과 사용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