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Windows7) 폴더내에 있는 파일 리스트를 엑셀로 출력하는 방법 |
환경 : windows 7 64bit |
간혹 컴퓨터에 있는 문서나 파일 리스트를 정리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흔히 사용하는 엑셀에 파일명이나 크기, 수정날짜, 경로등을 입력할 수 있다면 원하는 작업을 쉽게 할수 있겠죠. 이번에는 파일리스트 정보를 엑셀로 출력하는 유틸도 있지만 도스명령어를 통해 정보를 엑셀로 옮겨 보겠습니다.
1. 도스명령어로 파일 정보 백업받기 |
▼ 도스명령어를 입력하기 위해 실행창에 cmd 를 입력합니다.
▼ 도스입력창에서 파일리스트를 백업할 폴더로 이동하기 위해 cd 명령어를 이용합니다.
▼ 백업할 폴더로 이동한뒤 D:\> dir *.* > [백업 파일명]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Dir 은 디렉토리를 나타내며 *.* 는 모든 파일을 백업하라는 말입니다. 그리고 “>” 는 다음에 나올 파일명에 디렉토리 파일 정보를 넣는다는 표시입니다.
▼ 이렇게 명령어를 입력해서 파일에 정보를 저장한후 제대로 되어 있는지 열어 봅니다. 다음은 이 내용을 엑셀로 옮겨야 겠죠.
2. 백업받은 파일을 엑셀로 옮기기 |
▼ 엑셀을 실행한후 [데이터] >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그룹으로 갑니다. 백업받은 파일이 txt 이므로 [텍스트] 리본메뉴를 클릭합니다.
▼ 외부테이터 가져오기위한 팝업창이 뜨면 백업받은 텍스트 파일을 클릭해서 추가합니다.
▼ 텍스트 파일을 엑셀로 변환하기 위한 첫번째 단계는 데이터를 어떻게 구분할지 옵션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텍스트로 저장된 데이터는 특별한 구분이 없으며 간격으로 구분하면 됩니다. 그래서 [너비가 일정함]을 체크해서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 다음은 [데이터 미리 보기] 를 통해서 제대로 구분되어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제대로 안되어 있다면 옵션을 조절 합니다. 확인이 끝나고 다음단계로 넘어 갑니다.
▼ 세번째 단계는 불러온 데이터를 표시할 위치를 정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워크시트나 기존 워크시트에 표시할 위치를 정합니다.
▼ 텍스트로 백업한 데이터를 가져올 위치를 정한 후에 확인을 누르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셀을 구분해서 데이터를 자동으로 밀어 넣어 줍니다. 정보는 파일명, 만든날짜, 크기등입니다. 이렇게 엑셀로 옮긴후에 파일명들을 정리하시면 되겠죠. 이상으로 파일리스트를 백업해서 엑셀로 옮기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윈도우(Window OS) > 윈도우7(Windows7)'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7(Windows7) 멀티 부팅 기본 OS 설정과 부팅시간 관리하기 (0) | 2015.04.01 |
---|---|
윈도우7(Windows7) 자주 사용하는 제어판 작업표시줄에 고정해서 점프하는 방법 (0) | 2015.03.31 |
윈도우7(Windows7) 프로그램 최근항목 표시하거나 삭제하는 방법 (0) | 2015.03.31 |
윈도우7(Windows7) 노트북에 있는 무선랜카드를 통해 무선 공유기로 설정하는 방법 (1) | 2015.03.15 |
윈도우7(Windows7) 도스명령창 빠르게 실행하는 방법 (2) | 2015.03.11 |
윈도우7(Windows7) 탐색기 폴더 자동확장과 메뉴 나타내는 방법 (1) | 2015.03.10 |
윈도우7(Windows7)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메시지 끄는 방법 (0) | 2015.03.07 |
윈도우7(Windows7) USB 장치 안전하게 제거하기 위한 방법 (1) | 2015.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