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반응형

confirm() 함수는 JavaScript에서 사용자로부터 확인 또는 취소를 선택받는 모달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 함수는 사용자의 의사결정을 요구하고 해당 의사결정에 따른 조치를 취하는 데 사용합니다. 이는 사용자에게 어떤 작업을 수행할 것인지 확인하고, 실수로 잘못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웹 페이지에서 중요한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재확인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대화상자는 두 가지 종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달 대화상자와 모달리스 대화상자는 웹 개발에서 사용되는 두 가지 대화 상자 스타일입니다. 이 두 스타일의 주요 차이점은 대화상자가 표시되는 방식과 대화상자가 화면에 표시될 때 다른 요소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있습니다.

 

l  모달 대화상자 (Modal Dialog): 모달 대화상자는 사용자가 대화상자가 닫힐 때까지 다른 부분에 대한 상호작용을 막는다는 점에서 "모달"이라는 이름을 가집니다. 사용자가 대화상자 외부의 요소를 클릭하거나 키보드 입력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l  모달리스 대화상자 (Modeless Dialog): 모달리스 대화상자는 다른 요소와의 상호작용을 허용하는 대화상자 스타일입니다. 사용자가 모달리스 대화상자와 다른 부분 사이를 이동하거나 다른 요소를 클릭할 수 있습니다.

 

 

1. confirm() 함수구문

 

confirm() 함수는 사용자에게 message로 지정된 메시지와 함께 "확인" "취소" 버튼이 있는 모달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 사용자는 이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확인"을 선택하면 true가 반환되고, "취소"를 선택하면 false가 반환됩니다.

 

confirm(message)
l  message (문자열, 필수): 사용자에게 표시할 메시지 또는 질문

 

 

2. 사용 예제

 

(1) 간단한 사용자 확인 받기

 

confirm() 함수는 사용자에게 "계속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와 함께 "확인" "취소" 버튼이 있는 모달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 사용자가 "확인"을 선택하면 userConfirmed 변수에 true 를 저장하고, "취소"를 선택하면 false가 저장합니다.

 

const userConfirmed = confirm("계속하시겠습니까?");

 

 

(2)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처리

 

confirm() 함수를 사용하여 사용자로부터 작업 실행 여부를 확인하고,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다른 메시지를 alert() 함수를 통해 표시합니다.

 

const userConfirmed = confirm("이 작업을 실행하시겠습니까?");
if (userConfirmed) {
    alert("작업이 실행됩니다.");
} else {
    alert("작업이 취소되었습니다.");
}

 

 

(3) 사용자 응답에 따른 동작 변경

 

사용자가 "확인"을 선택하면 선택한 항목을 삭제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취소"를 선택하면 삭제 작업을 취소합니다.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원하는 로직을 수행합니다.

 

const userConfirmed = confirm("선택한 항목을 삭제하시겠습니까?");
if (userConfirmed) {
    // 삭제 작업 수행
} else {
    // 삭제 작업 취소
}

 

confirm() 함수는 사용자의 의사결정을 수집하고 해당 의사결정에 따른 조치를 취하는 데 많이 사용합니다. 모달 대화 상자를 통해 사용자에게 간단한 "" 또는 "아니오" 선택하면서 웹 애플리케이션과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자바스크립트 정규표현식으로 ltrim, rtrim 공백 제거 함수 구현하는 방법
자바스크립트 parseFloat 함수 이용해서 문자열을 실수로 변환하는 방법
자바스크립트 내장 객체 Array concat 함수 알아보기 – 2
자바스크립트 display 속성 이용해서 접거나 펴는 방법
자바스크립트 내장함수 eval() 문자열을 수식으로 바꾸는 방법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