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유입 검색어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로 확인하는 방법
환경: Chrome |
티스토리는 유입 검색어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가 빈약하여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에 비해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치 콘솔(Search Console) 은 검색어를 1000개 까지 볼 수 있으며, CTR, 게재순위, 키워드별 클릭 수, 노출 수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는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자신의 블로그로 유입되는 키워드를 참고하여 방문율을 높이는데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서치콘솔과 관련해서 참고할 만한 포스팅은 아래에 추가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l 티스토리 사이트맵 자동 생성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구글 Search Console 등록하기 l 워드프레스 Wordpress 구글 Search Console 등록해서 방문자 늘이기 |
▼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자 페이지로 가면 최근까지의 유입 키워드를 볼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 통계 > 방문 통계 메뉴를 클릭합니다.
▼ 방문 통계 오른쪽 화면 아래에 유입 키워드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제공해 주는 키워드는 20개가 넘지 않습니다. 이보다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무료 서비스인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해 보세요.
▼ 티스토리와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 과 연결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참고] |
구글 서치콘솔로 접속해서 등록한 도메인을 선택합니다.
https://search.google.com/
▼ 다음은 검색어 추출을 위해 왼쪽 사이드 메뉴 실적 > 검색결과 를 클릭합니다. 저와 동일하게 메뉴가 보이지 않는 사람은 개요 아래에 실적을 클릭합니다.
▼ 오른쪽 화면에는 그래프와 아래에 검색어 수, 페이지, 국가, 기기, 검색노출, 날짜 정보에 대한 목록이 나타납니다. 검색어 수 탭으로 이동하면 검색어별 클릭 수와 노출 수를 볼 수 있습니다.
▼ 검색어 수 목록에 CTR 과 평균 게재순위 정보까지 모두 표시하고 싶다면 그래프 위에 옵션을 체크합니다. CTR 은 노출 수 대비 게재비율입니다. 키워드 선정에 있어서 지향해야 목표는 높은 CTR 입니다. Google Search Console 을 이용해서 CTR 값이 낮은 검색어를 찾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이용해야 합니다. 또는 클릭수가 많은 검색어 중 낮은 CTR 을 찾아 조치합니다.
▼ 기간은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설정이 가능하며, 비교하기를 통해서 얼마나 개선이 되었는지 체크해 볼 수도 있습니다.
▼ 비교하기는 맞춤을 통해서 원하는 비교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선택한 두 기간에 맞는 그래프와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 검색 결과는 엑셀이나 CSV 파일로 다운받거나 구글 시트로 전송이 가능합니다. 차후에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엑셀 파일로 다운받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상단 내보내기 > Excel 다운로드 메뉴를 클릭합니다.
▼ 엑셀 파일로 다운받은 데이터를 열어 보았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 필터를 설정하고 개선이 필요한 검색어를 찾아 블로그 유입량을 늘이는데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