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유틸리티/포토스케이프

포토스케이프 Exif 촬영정보 보기, 정보 삭제하기, 사진에 정보 넣는 방법

녹두장군1 2019. 12. 14. 17:00
반응형

포토스케이프 Exif 촬영정보 보기, 정보 삭제하기, 사진에 정보 넣는 방법

 

디지털 사진을 찍게 되면 사진에 Exif 정보가 저장됩니다. Exif 정보는 날짜와 촬영 시간, 카메라 설정, 저작권 정보 등입니다. 이 중에서 당시 사진을 촬영할 때 조리개, 초점거리, 셔터속도, 카메라 종류 등을 사진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촬영 기법을 공유하거나 설명할 때 주로 이용합니다. 

 

포토스케이프에서는 사진에 Exif 촬영정보를 텍스트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위해 화면 상단에 있는 사진뷰어 탭을 클릭합니다. 

 

사진뷰어 화면의 왼쪽 탐색기에서 사진 정보를 찾아 오른쪽 리스트 화면에 추가합니다. 그리고 Exif 정보를 표시하고 싶은 사진을 선택한 뒤 화면 하단에 [Exif 정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Exif 정보] 아이콘을 클릭하게 되면 팝업창에 해당 사진의 Exif 상세 정보를 알려줍니다. 스마트폰에서 내 위치를 켜고 찍으면 위도/경도 정보도 나오게 됩니다. 이제 팝업창에 보이는 Exif 정보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골라 사진에 표시해 보겠습니다.

 

¤ 사진에 Exif 정보 표시하기

 

사진에 Exif 정보를 표시하려면 텍스트 입력 아이콘을 이용해야 합니다. 하단에 옵션 중 [개체]탭을 눌러 “T” 를 선택합니다.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팝업 창에는 EXIF 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시면 위에서 팝업창으로 보았던 Exif 정보 항목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하나씩 선택하시면 텍스트 입력란에 이니셜로 들어가게 됩니다. 텍스트 입력란에서 적절히 배치한 후 확인을 눌러 창을 닫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Exif 정보와 설명을 더해서 사진에 표시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해 두면 사진에 대한 이해도가 올라가겠죠.

 

¤ Exif 정보 지우기

 

Exif 는 사진에 대한 유용한 정보들을 가지고 있지만 좌표 정보가 포함 될 수 있어서 개인정보 유출에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Exif 정보를 삭제해 주는 유틸리티도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에서는 이런 Exif 정보를 삭제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사진에 오른 마우스를 누르시면 단축 메뉴에 [Exif 정보 삭제] 가 존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