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함수 사용법

웹 프로그래밍/자바스크립트
반응형

자바스크립트에서 함수(Function)는 프로그램에서 수행할 작업 또는 기능을 정의한 코드 블록입니다. 함수 정의 방법을 사용하면 코드 내에서 재사용 가능한 함수를 정의할 수 있으며, 함수 호출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함수는 JavaScript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며, 코드를 구조화하고 모듈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자바스크립트 함수의 주요 특징과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특징

 

l  재사용성: 함수를 사용하면 동일한 코드 블록을 여러 번 호출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코드의 재사용을 강화해서 작업 효율을 높입니다.

l  매개변수: 함수는 입력 값을 받을 수 있는 매개변수(파라미터)를 정의합니다. 매개변수는 함수 내에서 사용합니다.

l  반환 값: 함수는 작업을 완료하고 결과 값을 반환할 수 있습니다. 반환 값은 함수 호출자에게 제공합니다.

l  범위 : 함수 내에서 정의된 변수와 매개변수는 해당 함수의 스코프(범위)에 속합니다. 이것은 변수 이름 충돌을 방지하고 함수 내부에서의 변수와 외부에서의 변수를 분리함입니다. .

l  클로저: 자바스크립트 함수는 클로저(Closure)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클로저는 함수 내에서 선언된 변수가 함수 외부에서 접근할 수 없게 하는 방법을 제공하며, 함수의 상태를 보존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2. 함수 선언문(Function Declaration)

 

함수 선언문은 function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합니다. 함수를 선언문으로 정의하면 함수가 호이스팅되어 함수 정의가 스코프의 최상단으로 끌어올려집니다.

 

호이스팅은 JavaScript 엔진이 코드를 실행하기 전에 변수 및 함수 선언을 해당 스코프의 맨 위로 끌어올리는 프로세스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함수 선언문을 사용하면 해당 함수가 스코프 내 어디에서든 호출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function sayHello(name) {
  console.log('안녕, ' + name + '!');
}

sayHello('Alice'); // 함수 호출

[출력]
안녕, Alice!

 

sayHello라는 함수를 선언문으로 정의했습니다. 이 함수는 name이라는 매개변수를 받아서 환영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함수를 정의한 후, 함수를 호출하여 인수 'Alice'를 전달하고 결과를 출력합니다.

 

 

3. 함수 표현식(Function Expression)

 

함수 표현식은 함수를 변수에 할당하는 방법입니다. 이 함수는 변수에 할당되어야 사용할 수 있으며, 호이스팅은 변수에만 적용됩니다.

 

const sayHello = function(name) {
  console.log('안녕, ' + name + '!');
};

sayHello('Bob'); // 함수 호출

[출력]
안녕, Bob!

 

sayHello이라는 변수에 함수 표현식을 할당했습니다. 이 함수는 name 매개변수를 받아서 환영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함수를 정의한 후, 변수에 할당된 함수를 호출하여 인수 'Bob'를 전달하고 결과를 출력합니다.

 

 

4. 함수 호출과 반환값

 

함수 호출은 함수를 실행하고, 필요한 인수를 전달하며, 필요한 경우 반환값을 받을 수 있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함수는 프로그램의 여러 부분에서 재사용되며, 코드의 구조화와 모듈화에 기여합니다.

 

function add(a, b) {
  return a + b;
}

const result = add(3, 4); // 함수 호출과 반환값 저장
console.log('결과: ' + result);

[출력]
결과: 7

 

add라는 함수를 정의하고, 이 함수는 ab 매개변수를 받아서 두 수를 더한 값을 반환합니다. add(3, 4)와 같이 함수 이름 뒤에 괄호를 사용하여 함수를 호출하고, 결과를 result 변수에 저장합니다. console.log('결과: ' + result)를 사용하여 결과를 출력합니다.

 

 

5. 함수가 반환값을 가지지 않는 경우

 

자바스크립트 함수는 반환값을 가질 수 있지만 없을 수도 있습니다.

 

function greet(name) {
  console.log('안녕, ' + name + '!');
}

greet('Alice'); // 함수 호출, 반환값 없음
greet('Bob');   // 함수 호출, 반환값 없음
 
[출력]
안녕, Alice!
안녕, Bob!

 

greet라는 함수를 정의하고, name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환영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greet 함수는 반환값을 명시적으로 정의하지 않았으므로, 기본적으로 undefined가 반환됩니다. 함수를 호출하면 환영 메시지는 화면에 표시하지만 반환값이 없습니다.

 

 

6. 함수 파라미터 추가하기

 

자바스크립트에서 함수에 파라미터(매개변수)를 추가하는 방법은 함수 정의 시 괄호 내에 파라미터 이름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파라미터는 함수가 호출될 때 인수로 전달될 값에 대한 이름을 제공하고 함수 내에서 사용합니다. 아래는 함수에 파라미터를 추가하는 예제와 설명, 그리고 출력입니다.

 

예제 1: 함수에 단일 파라미터 추가하기

 

function greet(name) {
  console.log('안녕, ' + name + '!');
}

greet('Alice'); // 함수 호출과 'Alice'를 파라미터로 전달
greet('Bob');   // 함수 호출과 'Bob'을 파라미터로 전달
 
[출력]
안녕, Alice!
안녕, Bob!

 

greet라는 함수를 정의하고, name이라는 단일 파라미터를 가집니다. 이 파라미터는 함수 내에서 사용되어 이름을 환영 메시지에 포함시킵니다. greet('Alice')greet('Bob')와 같이 함수를 호출하면, 함수에 파라미터로 전달된 값을 사용하여 환영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예제 2: 여러 개의 파라미터 추가하기

 

function addNumbers(a, b) {
  const result = a + b;
  console.log(a + ' + ' + b + ' = ' + result);
}
 
addNumbers(3, 4);    // 함수 호출과 두 개의 파라미터 전달
addNumbers(10, -5);  // 함수 호출과 다른 두 개의 파라미터 전달
 
[출력]
3 + 4 = 7
10 + -5 = 5

 

addNumbers라는 함수를 정의하고, ab라는 두 개의 파라미터를 가집니다. 이 함수는 두 숫자를 더한 결과를 계산하고 출력합니다. addNumbers(3, 4)addNumbers(10, -5)와 같이 함수를 호출하면, 함수에 두 개의 파라미터가 전달되고, 이들을 사용하여 덧셈이 수행되고 결과가 출력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