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Excel 함수 FORMULATEXT 수식을 텍스트로 변환해서 표시하기

엑셀(Excel)/Excel
반응형

FORMULATEXT 는 셀에 적용한 수식을 문자열로 반환합니다. 그러니까 참조한 셀의 수식을 클릭하지 않고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수식을 전체적으로 점검하고 싶을 때 많이 사용합니다.

 

 

* 실전 연습을 위한 작업파일이 필요하다면 아래 파일을 다운받으세요.

엑셀 Excel 함수 FORMULATEXT 수식을 텍스트로 변환해서 표시하기.xlsx
0.02MB

 

 

참조한 셀의 수식을 문자열로 반환하는 FORMULATEXT 함수의 구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FORMULATEXT(reference)

l  Reference : 수식이 있는 셀 혹은 범위 참조

 

셀에서 사용한 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FILTER 함수를 사용한 수식입니다. 엑셀에서 셀에 사용한 수식은 결과값만 출력합니다. FORMULATEXT 를 사용해서 해당 셀에 사용한 수식을 텍스트로 출력해 보겠습니다.

 

FORMULATEXT 의 매개변수는 하나입니다. 수식이 사용된 셀을 지정합니다.

 

FORMULATEXT 함수를 실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F5 에 사용한 수식을 문자열로 출력했습니다.

 

FORMULATEXT 는 매개변수로 자기 자신을 참조해도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림처럼 FORMULATEXT 수식을 사용한 G3 셀을 매개변수로 사용했습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엑셀 Excel 수식 자동 계산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
엑셀 Excel 수식 계산을 위한 절대 참조와 상대 참조 이해하기
엑셀 Excel 수식 입력창이 아닌 셀에서 빠르게 편집하기
엑셀 Excel 수식에 설명을 붙이기, 숫자와 문자일 경우 구분
엑셀 Excel 간단하게 수식 만들기



 

범위에 있는 셀 전체 수식 보기

 

FORMULATEXT 의 매개변수는 하나의 셀 참조 뿐만 아니라 범위도 가능합니다. 만약 범위를 지정할 경우 셀의 개수만큼 배열로 결과를 반환합니다. 그래서 수식을 실행하기 전에 반환값을 표시할 셀 공간은 확보하고 있어야 합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정한 영역에 있는 모든 수식을 한번에 배열로 반환합니다.


 

 

오류 발생하는 경우

 

첫 번째는 #N/A 입니다. 수식이 없는 곳을 참조할 경우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