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Excel 개발 도구 검색 상자 만들어서 데이터 찾기

엑셀(Excel)/Excel
반응형

엑셀에는 화면에 특수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컨트롤 도구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체크박스와 스핀컨트롤, 리스트박스, 텍스트 상자 등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잘 이용하면 프로그래밍 코딩 없이 컴퓨터에서 동작하는 앱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ActiveX 컨트롤인 텍스트 상자를 이용해서 검색창을 구현해 보겠습니다. 텍스트 상자와 연계해서 검색 결과를 가져올 함수는 FILTER 입니다.

 

 

개발 도구 탭 추가하기

 

먼저 텍스트 상자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엑셀 화면에 개발 도구 탭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자신의 엑셀 화면에 없다면 엑셀 옵션에서 리본 메뉴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파일 탭 > 옵션 메뉴를 클릭해서 Excel 옵션창을 띄웁니다. 다음 왼쪽 메뉴 리스트에서 리본 사용자 지정을 선택합니다. 오른쪽 화면으로 이동해서 개발 도구 가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시트에 검색창 추가하기

 

이제 ActiveX 컨트롤이 있는 개발 도구가 추가되었으므로 개발 도구 > 삽입 > ActiveX 컨트롤 > 텍스트 상자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시트에 컨트롤을 추가합니다.

 

추가한 컨트롤은 되도록 셀 크기와 위치에 맞춥니다. 좀 더 정확하게 맞추고 싶다면 Alt 키를 누르고 움직여 보세요.

 

다음은 텍스트상자에 입력한 값을 특정 셀과 연결하기 위한 세팅을 해야 합니다. 컨트롤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누릅니다. 빠른 실행 메뉴가 뜨면 속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속성창에서 LinkedCell 항목을 찾아 텍스트상자와 연결할 셀을 지정합니다. 저는 텍스트상자가 있는 위치의 F3 를 입력했습니다. 이제 검색상자에 입력한 값은 지정한 셀에 나타납니다. 아래 샘플처럼 검색상자가 셀을 가린다면 보이지는 않겠죠.

 

속성 설정이 끝났다면 시트에서 사용하기 위해 디자인 모드를 해제합니다. 개발 도구 > 디자인 모드 리본 메뉴를 클릭해서 해제됩니다. 만약 속성을 변경하거나 컨트롤을 삭제하고 싶다면 다시 디자인 모드를 클릭해서 활성화 해야 합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엑셀 Excel 시트 검색 또는 통합문서 전체를 검색하기
엑셀 Excel 기초 MID, SEARCH 함수, 텍스트에서 잘라 낼 때
엑셀 Excel 함수 SEARCH, IF, ISERROR 특정 문자 시작, 끝나는 단어 찾기
엑셀 Excel 함수 MATCH, INDEX 를 이용해서 행, 열에 일치 데이터 찾기
엑셀 Excel 데이터에서 VLOOKUP 함수 이용해서 자료 찾기



 

FILTER 함수 이용해서 검색 결과 시트에 표시하기

 

사용자가 값을 입력하는 컨트롤 박스와 연계해서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중간에 FILTER 함수가 필요합니다. FILTER 함수는 3가지 매개변수를 가집니다.

 

FILTER(배열, 포함, if_empty) : 검색한 결과를 배열로 반환한다.

l  배열 : 검색할 전체 영역을 지정한다.

l  포함 : 검색 조건을 입력한다.

l  If_empty : 필수 아님, 반환하는 결과값이 없는 경우 표시할 텍스트를 입력한다.

 

 

배열에는 검색해서 찾고 싶은 영역 전체를 지정합니다. 두 번째 필드인 포함은 검색 대상이 있는 영역을 말합니다. 범위에서 검색값이 있는 셀과 동일한 데이터를 찾아야 하므로 같음을 의미하는 “=” “B3:B16=F3” 처럼 식을 만듭니다. F3 는 텍스트 상자에서 LinkedCell 항목에 입력한 셀 주소를 말합니다. 텍스트 상자에 입력한 값은 F3 에 출력이 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If_empty 는 필수 입력조건은 아닙니다. FILTER 함수를 수행하고 결과값이 없는 경우 출력할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FILTER 함수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텍스트 상자에 값을

 

검색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영역 전체에서 찾은 데이터 모두를 한번에 보여 줍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엑셀 Excel 시트 검색 또는 통합문서 전체를 검색하기
엑셀 Excel 기초 MID, SEARCH 함수, 텍스트에서 잘라
엑셀 Excel 함수 SEARCH, IF, ISERROR 특정 문자 시작, 끝나는 단어 찾기
엑셀 Excel 함수 MATCH, INDEX 이용해서 행, 열에 일치 데이터 찾기
셀 Excel 데이터에서 VLOOKUP 함수 이용해서 자료 찾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