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Excel 주민번호 성별(남,여) 구분하는 방법

엑셀(Excel)/Excel
반응형

주민번호에는 성별을 구분하는 숫자가 있습니다. 전체 주민번호 데이터에서 남녀 비율이나 사람수를 남녀 별로 구분하기 위해서는 8 번째 숫자를 추출해야 합니다. 결과를 얻기 위해 사용한 함수는 IF, IFS, MID, OR 입니다. 수식 작성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성별을 나타내는 부분 잘라내기

 

MID 는 텍스트 문자열에서 지정한 위치로부터 입력한 문자의 수만큼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레이아웃은 다음과 같습니다.

 

MID(text,start_num,num_chars)

l  Text : 추출할 문자가 들어 있는 텍스트 문자열.

l  start_num : 추출할 문자의 시작 위치, 1 부터 시작.

l  Num_chars : MID 함수가 텍스트에서 반환할 문자 수를 지정.

 

 

주민번호의 8번째 값을 가져오기 위한 MID 함수의 매개변수를 채워보겠습니다. 첫 번째 매개변수에 주민번호문자열을 입력합니다. 두 번째에는 추출할 문자의 시작 지점을 입력해야 합니다. 세 번째인 Num_chars 에는 추출할 문자의 개수를 입력합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MID 함수를 실행한 결과 8번째 숫자를 반환했습니다.


 

 

2. OR 함수로 남자, 여자 참/거짓 판단하기

 

다음은 OR MID 함수를 합쳐서 잘라낸 주민번호 8번째 값이 남자인지 또는 여자인지 판단해서 참/거짓으로 판단하는 수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주민번호에서 8번째 숫자가 1, 3 이면 남자이고 2, 4 면 여자입니다. 00 년생 이후 주민번호 생성 원리가 이전과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00 년생 이후로는 3 이면 남자고 4는 여자입니다. 그래서 OR 함수를 이용해서 남자, 여자를 구분해야 합니다.

 

 

OR 함수는 매개변수로 입력한 값 중에서 하나라도 TRUE 가 있다면 TRUE 를 반환합니다. 그러니까 MID 함수로 추출한 8 번째 숫자가 1 혹은 3 중 하나면 TRUE 를 반환합니다. 이제 OR 함수의 결과값으로 남자, 여자를 판단할 수 있겠죠.

 

이제 TRUE/FALSE 를 가지고 사용자가 구분하기 쉽도록 남자혹은 여자라는 텍스트로 결과값을 변경해 보겠습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엑셀 Excel 주민번호에서 함수로 생년월일 추출하기
엑셀 Excel 사용자 주민 번호에서 생일 데이터 추출하는 방법
엑셀 Excel 주민번호, 카드 번호 뒷자리 별표처리하기
엑셀 Excel 주민번호 하이픈 넣기와 빼기
엑셀 Excel 함수 WEEKDAY, CHOOSE 주민번호 태어난 요일 추출하기



 

3. IF 함수로 남자, 여자 텍스트 표현하기

 

사용할 함수는 IF 입니다. IF 함수로 TRUE 인 경우 남자로, FALSE 인 경우 여자로 셀 값을 바꾸겠습니다.

 

최종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3 인 경우 남자2, 4 인 경우 여자로 변경되었습니다.


 

 

 

4. IFS 함수로 좀 더 쉬운 수식 만들기

 

위의 수식이 조금 복잡하게 보인다면 아래 소개한 다른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IFS MID 함수 두 개로 구현하였습니다. IFS IF 함수를 여러 개 합친 것과 같습니다. 두 개의 매개변수를 쌍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첫 번째에는 조건이 들어가고 두 번째에 첫 번째의 조건이 참(TRUE)일 경우 반환할 값을 입력합니다. FALSE 인 경우는 제외합니다. IFS 함수의 레이아웃은 다음과 같습니다.

 

=IFS([Something is True1, Value if True1,Something is True2,Value이면 True2,Something is True3,Value(True3)

 

IFS 함수를 사용하면 최대 127개 조건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IF 또는 IFS 문에 너무 많은 조건을 중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조건을 올바른 순서로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빌드, 테스트 및 업데이트가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주민번호에서 남자, 여자를 판단할 수 있는 조건은 총 4가지입니다. 4가지 모두 조건이 참인 경우 반환할 값을 쌍으로 입력합니다. 만약 4가지 모두 해당 사항이 없다면 빈 텍스트를 반환합니다.

 

결과는 같습니다. 여러분도 수식을 응용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만들어 보세요.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엑셀 Excel 주민번호에서 함수로 생년월일 추출하기
엑셀 Excel 사용자 주민 번호에서 생일 데이터 추출하는 방법
엑셀 Excel 주민번호, 카드 번호 뒷자리 별표처리하기
엑셀 Excel 주민번호 하이픈 넣기와 빼기
셀 Excel 함수 WEEKDAY, CHOOSE 주민번호 태어난 요일 추출하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