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Excel 함수 SORT 사용해서 정렬하기

엑셀(Excel)/Excel
반응형

SORT 는 범위에 포함된 값을 정렬하는 함수입니다. 여러 개의 매개변수를 이용해서 다양한 형태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SORT 는 4개의 매개변수를 가집니다. 단, 필수 입력값은 첫 번째 매개변수로 정렬할 범위나 배열값입니다. 나머지 3개의 매개변수는 작업 환경에 맞게 필요할 때 사용합니다. 함수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SORT(array, [sort_index], [sort_order], [by_col])
l  array : 필수, 정렬할 범위나 배열 데이터
l  [sort_index] : 정렬 기준이 되는 행/열이 몇 번째인지 나타낸다. 값으로 기본은 1
l  [sort_order] : 정렬순을 구분한다. 오름차순은 1, 내림차순은 -1
l  [by_col] : 정렬방향을 결정한다. 행 정렬은 FALSE, 열 정렬은 TRUE

 

 

* 실전 연습을 위한 작업파일이 필요하다면 아래 파일을 다운받으세요.

엑셀 Excel 함수 SORT 사용해서 정렬하기.xlsx
0.02MB

 

 

SORT 함수의 필수 입력값인 첫 번째 매개변수만으로도 정렬이 가능합니다. 선택한 영역을 SORT 함수의 값으로 입력하고 Enter 를 클릭합니다.

 

SORT 함수를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선택한 영역의 첫 번째 열을 기준으로 행 방향으로 오름차순 정렬을 수행한 결과입니다.


 

 

정렬 기준 지정하기

 

SORT 에서 두 번째 매개변수는 필수값이 아니지만 정렬 기준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열을 1로 시작합니다. 선택한 영역에서 출시일을 기준으로 정렬하고 싶다면 값 5 를 입력해야 합니다. 수식은 =SORT(B5:F12, 5) 입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5번째 열인 출시일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을 완료했습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엑셀 Excel 가나다순, abc, 오름차순, 내림차순 간단하게 정렬하기
엑셀 Excel 순서 없는 데이터 역순으로 정렬하는 방법
엑셀 VBA 오름차순, 내림차순 데이터 정렬하기
엑셀 Excel 금액 통화 기호 정렬하기
셀 Excel 도형 정렬하는 여러가지 방법



 

오름차순/내림차순 으로 정렬하기

 

다음은 세 번째 옵션을 이용해서 오름차순/내림차순으로 바꿔 정렬해 보겠습니다. 세 번째 매개변수의 기본값은 오름차순인 1 입니다. 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SORT(B5:E12, 1, 1) 를 입력하고 Enter 를 클릭합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선택한 영역에서 첫 번째 열인 코드를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을 완료했습니다.

 

다음은 내림차순으로 정렬해 보겠습니다. 내림차순으로 정렬하기 위해서는 SORT 의 세 번째 매개변수 값을 -1 로 세팅합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름차순과 반대인 내림차순으로 정렬했습니다.


 

 

정렬 방향 결정하기

 

SORT 함수의 정렬 방향을 결정하는 마지막 매개변수를 알아보겠습니다. 네 번째 매개변수가 FALSE 일 경우 기본인 행 방향으로 정렬합니다. 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SORT(B5:E12, 1, 1, FALSE) 를 입력합니다.

 

수식을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열을 기준으로 하고 행 방향으로 정렬했습니다.

 

다음은 열 방향 정렬을 위해 SORT 함수에서 네 번째 매개변수 값을 TRUE 로 변경합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행 방향이 아닌 열 방향으로 정렬이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판매수량이 제일 앞으로 가고 코드값이 뒤를 잇습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엑셀 Excel 가나다순, abc, 오름차순, 내림차순 간단하게 정렬하기
엑셀 Excel 순서 없는 데이터 역순으로 정렬하는 방법
엑셀 VBA 오름차순, 내림차순 데이터 정렬하기
엑셀 Excel 금액 통화 기호 정렬하기
셀 Excel 도형 정렬하는 여러가지 방법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