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KM 플레이어 동영상 화면 캡처 하는 여러가지 방법

유용한 유틸리티/기타
반응형

KM 플레이어는 대표적인 동영상 플레이어로 4K UHD 고화질 동영상을 부드럽게 재생할 수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KM 플레이어 는 여러 형태의 캡처 기능을 제공합니다. GIF 이미지 뿐만 아니라 영상을 소개할 때 많이 사용하는 썸네일 이미지 파일, 클립 보드 저장 등이 그것입니다. 어떻게 화면을 캡처하는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고급 캡처 기능 사용하기

 

먼저 기본 화면 캡처 기능인 고급 캡처부터 알아봅니다. 영상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른 후 캡처 > 고급 캡처 메뉴를 선택합니다.

 

고급 캡처에는 두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현재 영상을 캡처하는 방법과 연속 캡처 기능입니다. 현재 프레임 캡처 는 현재 화면을 한 장을 저장하는 옵션입니다. 이미지 형식과 화면 크기는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습니다.

 

현재 프레임 캡처 버튼을 누르면 현재 화면을 이미지로 캡처해서 저장합니다.

 

캡처한 이미지를 보고 싶다면 고급 캡처 대화상자에서 저장 폴더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탐색기가 열리면서 이미지가 저장된 곳으로 이동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동영상 플레이어 팟플레이어, 곰플레이어로 동영상 코덱 확인하기
곰플레이어 동영상 화면 회전하기, 돌리기
KM 플레이어 (KMPlayer) 재생 플레이어 하나만 실행하는 방법
다음 팟플레이어(PotPlayer) 투명 화면, 투명도 조절하기
캠(oCam)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 저작권 보호하기 위한 워터마크 추가하기

 

 


시작은 정해진 시간 간격 마다 정해진 캡처 수만큼 작업을 진행하는 연속 캡처 기능입니다. 현재 설정은 1(1000ms) 마다 1장씩 캡처해서 10장을 찍습니다. 시작 버튼을 눌러 연속 캡처를 진행합니다.

 

현재 프레임 캡처 이미지를 저장했던 폴더에 연속 촬영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썸네일 이미지 저장하기

 

영상 캡처 기능 중 하나인 썸네일 이미지는 영화 소개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영상 시작에서 끝까지 일정한 한격으로 정해진 개수만큼 캡처한 후 작은 이미지로 액자처럼 배치해서 만든 이미지입니다. 오른쪽 마우스 캡처 > 썸네일 저장 메뉴를 선택합니다. 화면에 뜬 썸네일 설정 대화상자에서 이미지 품질, 픽셀 크기, 배치할 열과 행 개수를 입력합니다. 기본 행, 열은 4x4 16장의 작은 이미지가 1024 픽셀의 이미지 한 장에 들어갑니다.

 

정한 44열로 영상 끝날 때까지 16장을 캡처해서 하나의 이미지로 배치해서 만든 이미지입니다.

 

 

캡처 이미지 클립보드에 저장하기

 

다음은 캡처한 이미지를 클립보드에 저장한 후 꺼내는 방법입니다. Ctrl + C 는 클립보드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단축키 입니다. 일반 텍스트 뿐만 아니라 이미지도 클립보드에 저장할 수 있는데, KM 플레이어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Ctrl + C 단축키를 누르면 현재 영상의 프레임을 캡처해서 클립보드에 저장합니다.

 

그림판에 Ctrl + V 를 눌러 클립 보드에 저장된 캡처 이미지를 붙여 넣기 해 보세요. 영상을 보다가 순간 캡처를 원할 때 쓸 만한 기능입니다.

 

 

움직임 있는 GIF 이미지 저장하기

 

GIF 는 움직임을 저장할 수 있는 이미지 포맷으로 영상의 여러 장면들을 이어서 GIF 로 만들어 배포합니다. 메뉴는 캡처 > GIF 저장입니다. 단축키는 Ctrl + G 입니다.

 

GIF 저장 메뉴를 선택하면 새로운 2개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첫 번째는 GIF 캡처 설정 창입니다. 두 번째는 KM 플레이어 화면입니다. 세 번째는 캡처 창으로 윈도우 어디든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KM 플레이어 화면에 맞춰서 화면을 GIF 로 만드는데 주로 사용합니다. 다른 화면 동작을 GIF 로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캡처 윈도우 창은 조절이 가능합니다. GIF 이미지를 만들고 싶은 영역을 캡처 윈도우 창 내부에 들어 오도록 창 크기와 위치를 조절합니다.

 

영상을 시작하고 캡처 윈도우 창에 캡처도 버튼을 눌러 시작합니다. 영상에 캡처 화면을 가져가서 GIF 를 만들기 위한 작업이 진행됩니다.

 

지금까지 캡처한 영상 이미지를 GIF 생성하기 위해 GIF Cre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일 저장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폴더를 지정하고 창을 닫습니다.

 

그림처럼 녹색바가 끝까지 진행되면 GIF 생성이 끝납니다. KM 플레이어의 GIF 생성 기능의 단점은 GIF 생성 화면에 KMPlayer 라는 워터마크가 남는다는 것입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동영상 플레이어 팟플레이어, 곰플레이어로 동영상 코덱 확인하기
곰플레이어 동영상 화면 회전하기, 돌리기
KM 플레이어 (KMPlayer) 재생 플레이어 하나만 실행하는 방법
다음 팟플레이어(PotPlayer) 투명 화면, 투명도 조절하기
캠(oCam)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 저작권 보호하기 위한 워터마크 추가하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