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윈도우10 프로그램 응답 없을 때 강제 종료하기

윈도우10
반응형

프로그램이 무한 루프나 예외 상황에 빠지거나, 시스템 자원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 사용자의 시스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함으로써,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다른 응용 프로그램 및 데이터의 손상을 방지합니다. 또한 사용자는 비응답 프로그램으로 인한 시간 낭비를 최소화하고 다른 작업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시스템의 신속한 회복과 안정성을 확보하며, 원활한 컴퓨터 사용을 지원합니다. 이런 프로그램은 강제로 프로세스를 종료해야 합니다. 크게 두 가지 방법을 설명할 것입니다. 첫 번째는 작업 관리자를 통해 프로세스를 종료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콘솔창에서 명령어를 통해 끝내는 방법입니다.

 

 

 

보통 프로그램이 멈추면 작업 표시줄에서 실행 아이콘에서 마우스를 가져간 후 오른쪽 마우스를 누릅니다. 그리고 모든 창 닫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만약 프로그램이 종료가 되지 않는다면 다른 방법으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작업 관리자에서 프로세스 끝내기로 프로그램을 종료해 보겠습니다. 작업 관리자를 띄우는 단축키는 Ctrl + Shift + ESC, Ctrl + Alt + Del 입니다. Ctrl + Alt + Del 은 작업 표시줄이 바로 나타나지 않고 화면의 메뉴 목록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또 다른 방법은 작업 표시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른 후 작업 관리자 메뉴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작업 관리자 대화상자가 뜨면 프로세스 탭으로 이동합니다. 프로세스 목록에서 상태 중지인 프로그램을 찾아 오른쪽 마우스 > 작업 끝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만약 여러 프로세스가 연관이 되어 있고 하위에 특정 프로세스가 문제라면 확장 버튼을 눌러 목록을 오픈한 후 멈춘 프로세스만 찾아 작업을 끝냅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윈도우10 설치된 모든 프로그램 보는 방법
윈도우10 시작할 실행되는 프로그램 등록하는 방법, 시작 프로그램 등록
윈도우10 프로그램 바로가기 실행 파일 위치 폴더 확인하기
윈도우10 확장자 연결 기본 설정 변경하는 방법
도우10 고클린 최적화 프로그램 사용하기

 

 


만약 프로세스 탭에서도 종료가 안된다면 세부 정보 탭으로 이동해서 해당 exe 파일을 찾아 작업을 끝냅니다.

 

만약 exe 이름만으로 어떤 프로그램인지 모르겠다면 파일 위치로 이동해서 확인해 보세요. 파일이 설치된 폴더 위치로 가면 어떤 프로그램의 exe 파일인지 쉽게 알 수 있을 겁니다.

 

관련 프로세스가 얽혀 있으면 종료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관된 모든 프로세스를 종료하고 싶다면 프로세스 트리 끝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해서 종료하기

 

다음은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해서 종료하는 방법입니다. 작업관리자에서 했던 방식과 동일합니다. 단지 명령어를 이용해서 프로세스를 종료한다는 것이 차이입니다. 검색창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찾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먼저 종료할 프로세스를 찾기 위해 tasklist 유틸을 실행합니다. tasklist 로 현재 실행되어 있는 프로세스를 모두 보여 줍니다. 종료를 위해서는 두 가지 정보 중 하나를 알아야 합니다. 이미지 이름과 PID 정보를 알고 있다면 바로 taskkill 유틸을 사용해서 종료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명으로 종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taskkill 뒤에 매개 변수명 /im 을 쓰고 바로 프로세스명(이미지 이름) 을 입력합니다.

 

taskkill /im Everything.exe

 

두 번째는 /pid 매개변수명 뒤에 프로세스 ID 를 입력해서 종료하는 방법입니다. taskkill /pid [프로세스 ID] 과 같습니다. 강제로 종료하고 싶다면 /F 매개변수를 넘깁니다.

 

taskkill /pid 3296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윈도우10 설치된 모든 프로그램 보는 방법
윈도우10 시작할 실행되는 프로그램 등록하는 방법, 시작 프로그램 등록
윈도우10 프로그램 바로가기 실행 파일 위치 폴더 확인하기
윈도우10 확장자 연결 기본 설정 변경하는 방법
도우10 고클린 최적화 프로그램 사용하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