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반응형

윈도우10 드라이브 하드 디스크 용량 확인하기, TreeSize 유틸

 

환경: Windows 10

 

PC에서 모자라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해야 합니다.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임시 파일 삭제 기능이나 윈도우 업데이트 때 남은 파일을 삭제해도 공간이 모자라다면 직접 삭제할 파일을 찾아야 합니다. 일일이 폴더를 뒤지는 것은 무식한 방법입니다.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파일 중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는 순서로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파일이 디스크를 차지하는 비율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바로 TreeSize 이며, 무료입니다.

 

먼저 사이트로 가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Download 버튼이 있는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https://www.jam-software.de/treesize_free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파일의 종류는 2가지입니다. 설치가 가능한 파일과 압축만 풀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포터블 2종류를 제공합니다. 저는 설치 파일이 아닌 무설치 압축파일을 받았습니다. 파일의 종류를 선택하고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포터블 파일의 압축을 풀고 exe 를 찾아 실행합니다.

 

실행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일 삭제는 관리자 권한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파일 탭에 관리자 권한으로 시작 메뉴를 클릭해서 다시 프로그램을 띄웁니다.

 


파일의 용량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에서 스캔 작업을 끝내야 합니다. 경로 선택 메뉴를 클릭해서 드라이브 선택을 시작으로 작업이 진행됩니다. 먼저 용량이 항상 부족한 C 드라이브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드라이브 선택과 함께 작업이 진행되는데, 중간에 멈추고 싶다면 스캔 중지 버튼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스캔이 시작되면 분석이 끝날 때까지 대기 합니다.

 

스캔 결과 할당된 크기 별 내림차순으로 나열됩니다. 그러니까 용량이 큰 파일이나 폴더가 상위에 나타납니다. 어떤 파일이나 폴더가 드라이브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겠죠.

 

저 같은 경우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Downloads 폴더에 보니 필요 없는 1GB 짜리 파일이 있네요.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파일을 발견하면 삭제를 진행합니다.

 

탐색기와 같이 삭제는 Delete 키를 누르거나 삭제 메뉴를 이용합니다.

 

참고로 언어가 한글이 아니라면 옵션 탭 > 언어에서 변경합니다. 제공하는 언어는 다양하므로 클릭한번에 변경이 가능합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버전은 무료이지만 유료 버전인 Professional 이 있습니다. 유료 버전의 추가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해 보시고 쓸 만한 것들이 있다면 구매해서 사용하세요.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