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반응형

한글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풍성한 자료를 위해 이미지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런데 이미지로 인해 문서의 전체 용량이 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고해상도 이미지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수백 메가를 넘기는 경우도 있죠. 이때 별도로 이미지 용량을 줄여서 올리기 않고 문서에 포함된 모든 이미지 크기를 한번에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한글 문서의 용량이 크다면 대부분 이미지 때문입니다. 문서의 전체 용량을 줄이려면 이미지 해상도를 낮추는 수 밖에 없습니다. 한글에서는 그림의 용량을 한번에 줄일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문서를 저장할 때 포함된 이미지를 한번에 줄여 주는 옵션이 없습니다. 모든 그림을 선택해서 줄인 후에 저장해야 합니다. 먼저 해상도를 줄이고 싶은 이미지를 모두 멀티 선택합니다. Shift 키를 이용하시면 되겠죠.

한컴오피스 한글 이미지가 들어간 문서 전체 용량 줄이는 방법

 

이미지를 선택하면 상단에는 이전에 없던 [그림] 이 생성됩니다. 그림 탭을 선택하고 왼쪽 끝으로 가서 [줄이기] > [용량 줄이기 설정]을 선택합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이미지가 들어간 문서 전체 용량 줄이는 방법

 

그림 용량 줄이기 팝업창에는 다양한 옵션들이 있습니다. [그림 삽입할 때 적용]을 체크하면 문서에 그림을 추가할 때 선택 사항에서 체크한 옵션대로 적용이 됩니다. 선택 사항의 옵션에 대한 상세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l  잘라낸 그림 영역 지우기 : 그림 중에서 필요 없는 부분을 자르기 했을 때 문서에 보이지 않지만 저장됩니다. 이 부분을 완전히 삭제하는 옵션입니다.

l  삽입한 그림 크기에 맞춰 줄이기 : 그림 크기가 편집 화면보다 큰 경우 맞춰서 들어가게 되지만 용량은 줄지 않습니다. 옵션을 체크하면 편집화면 크기에 맞게 그림 크기를 줄여서 용량을 낮춰 줍니다.

l  설정한 해상도로 변경하기 : 고해상도 카메라로 찍은 사진은 3000DPI 이상의 해상도를 가집니다. 이런 고해상도 이미지는 출력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면 150DPI 정도로도 충분합니다. 이 옵션을 체크하면 설정한 DPI 값으로 이미지 해상도를 변경합니다. 참고로 300 에서 150 DPI 로 줄이면 약 1/4 로 줄어 듭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이미지가 들어간 문서 전체 용량 줄이는 방법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한컴오피스 한글 표에 그림, 사진, 이미지 정확하게 삽입하는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이미지 크기 한번에 동일하게 설정하기
한컴오피스 한글 그림, 이미지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문서 표시에 배경 그림 넣기
한컴오피스 한글 이미지 선택과 수정 위해 개체보호 해제하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