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세스 테이블 필드만들기와 목록값만 허용하는 콤보박스 필드만들기

 

환경 : Microsoft Access 2010

 

이번 아티클에서는 액세스에서 가장 기본인 테이블과 필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그리고 필드중 입력값이 아닌 목록을 선택해서 입력할수 있는 콤보박스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테이블 생성을 위해 [만들기] 탭의 [테이블] 리본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테이블명이 테이블1” 으로 된 새 테이블이 생성됩니다 

[Access] 엑세스 테이블 필드만들기와 목록값만 허용하는 콤보박스 필드만들기

 

만들어진 테이블에 이름을 변경해야 겠죠. 테이블에 오른마우스를 누르고 [디자인 보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테이블 이름을 변경할수 있는 창이 뜨게 됩니다.

[Access] 엑세스 테이블 필드만들기와 목록값만 허용하는 콤보박스 필드만들기

 

첫번째 필드 값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상품번호”, “텍스트”, “6”, “기본키 설정으로 되어 있다고 합시다. 상품번호는 필드 이름으로 입력하시고 데이터 형식 콤보박스에서 텍스트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래로 내려가서 필드 크기를 255 에서 6 으로 변경합니다. 마지막으로 중복이 되지 않는 유일키로 설정하기 위해 디자인탭에 있는 [기본키] 리본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해당 필드는 Primary Key 가 설정이 되어서 중복되는 데이터가 오면 에러가 나겠죠.

[Access] 엑세스 테이블 필드만들기와 목록값만 허용하는 콤보박스 필드만들기

 

이렇게 필드를 만드는 방법외에 목록형태의 필드는 어떻게 만들까요? 선택값은 항공, 선박, 버스 3가지로 된 콤보박스 입니다. 콤보박스를 만들기 위해 하단에 조회탭을 클릭합니다. 컨트롤 표시를 콤보상자로 선택하고 행 원본에 콤보박스에서 선택할수 있는 3개의 항공, 선박, 버스를 입력합니다. 구분은 “;” 로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시면 이용수단 필드는 텍스트를 입력할수 있는 것이 아니라 3가지 값중 하나를 선택할수 있게 됩니다.

[Access] 엑세스 테이블 필드만들기와 목록값만 허용하는 콤보박스 필드만들기

 

다음은 원본 엑셀파일에 있는 데이터를 새로 만든 테이블에 집어 넣어야 겠죠. 현장에서는 Import 한다고 합니다. 내보낼때는 Export 입니다. 데이터를 Import 할때 사용하는 메뉴는 [외부 데이터]탭의 Excel 리본메뉴입니다. 클릭하시면 외부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한 첫번째 단계 페이지가 나옵니다. 파일을 선택하고 아래 3가지 옵션중 두번째에 있는 [다음 테이블에 레코드 복사본 추가] 를 선택합니다. 테이블에 하나 밖에 없기 때문에 여행상품관리가 나와 있을 겁니다.

[Access] 엑세스 테이블 필드만들기와 목록값만 허용하는 콤보박스 필드만들기

 

두번째 화면에서는 엑셀 파일에서 가져올 데이터의 시트를 선택하고 셀별 데이터를 확인 합니다. 선택과 확인이 끝났으면 다음을 눌러 단계를 넘어갑니다. 

[Access] 엑세스 테이블 필드만들기와 목록값만 허용하는 콤보박스 필드만들기

 

세번째는 엑셀의 열 머리글과 테이블 필드명이 맞다면 첫 행에 머리글이 없어야 합니다. 만약 있다면 [첫 행에 열 머리글이 있음] 을 체크합니다. 그럼 첫 행을 제외하고 데이터가 들어가게 됩니다. 첫 행이 들어가면 데이터 형이 안 맞아서 에러가 나기 때문입니다.

[Access] 엑세스 테이블 필드만들기와 목록값만 허용하는 콤보박스 필드만들기

 

아래 그림과 같이 데이터를 입력하였습니다. 이용수단은 일일이 입력해 줘야 겠죠. 이상으로 첫번째 테이블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주요 학습 포인트는 데이터 형식에 맞게 테이블의 필드를 만드는 방법과 이용수단이라는 목록을 만드는 방법을 숙지하는데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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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녹두장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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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5.11.12 16: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mainia.tistory.com 녹두장군 2015.11.13 07: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그렇군요 ^^
      현재 제가 가지고 있는 오피스 2013 에는 엑세스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입니다. 오피스 365 를 구매할 때 시작하려구요. 단지 그 이유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되면 엑세스 보다 오라클 부터 할려구요. 지금까지 해 오던 거라 그게 정리하기 편한데 쉽지 않네요.

  2. 2015.11.13 07: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