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Excel) 여러 시트에 있는 값의 합계를 구하고 싶을 때 |
환경 : Microsoft Excel 2010 |
여러 워크시트에 분리되어 있으면서 같은 셀 위치에 있는 값을 [자동합계] 로 쉽게 구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종합결과 시트가 있고 각 지역별 표 데이터가 워크시트로 나누어져 있을 때 종합결과 시트에 합계를 구하고 싶은 경우입니다.
▼ [자동합계] 기능을 이용해서 여러 시트에 있는 데이터들을 한방에 합치고 싶다면 셀의 위치가 동일해야 합니다. 먼저 동일한 셀의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고 합친 결과 데이터를 표시할 셀을 선택합니다.
▼ 셀이 선택된 상태에서 수식탭 > 함수 라이브러리 그룹 으로 갑니다. 그리고 [자동 합계] 리본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자동으로 SUM 함수가 입력되고 커서 위치가 인수입력 위치에서 깜박거릴 겁니다.
▼ 다음은 합계를 구할 데이터들을 선택해야 합니다. 아래로 내려가서 탭을 클릭하고 동일한 셀 위치를 선택합니다.
▼ 첫번째 셀 위치를 클릭한 다음 부터는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값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경상도 탭에서 합계를 구할 셀을 선택할때는 Shift 를 누르지 않아도 되지만 충청도 탭, 경기도 탭 으로 넘어가서 셀을 선택할때는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셀을 선택해야 합계의 결과값을 보여주는 셀에 위치값이 추가 되기 때문입니다.
▼ 3개의 탭에 있는 데이터를 합친 결과 화면입니다. 식은 =SUM(경상도:경기도!B5) 와 같습니다. 셀범위를 정할 때 처럼 탭도 “경상도:경기도” 로 표시한 것 처럼 범위 지정이 됩니다. 마지막에 “!B5“ 로 셀위치를 지정해주면 SUM 함수의 파라미터가 완성되는 것이죠. 이런 원리를 알게 되면 여러 시트에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조합할 때 바로 식을 만들수 있을 겁니다.
▼ 첫번째 셀에 결과값을 만들고 난후 드래그 해서 다른 셀에도 적용합니다. 이렇게 셀의 위치가 동일하다면 여러 시트에 흩어져 있는 데이터 들을 사용해 하나의 종합 화면을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엑셀(Excel) > Exc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Excel) 필터 기능으로 조건에 해당하는 데이터 추출하기 (0) | 2015.04.20 |
---|---|
엑셀(Excel) REPT 함수 이용해 간단한 그래프 만들기 (5) | 2015.04.16 |
엑셀(Excel) DGET 함수 이용해 가장 많이 팔린 상품명 찾기 (0) | 2015.04.15 |
엑셀(Excel) PERCENTRANK 이용해 전체 점수에서 순위 백분율로 표시 하기 (0) | 2015.04.13 |
엑셀(Excel) MEDIAN 함수를 이용해 데이터 중간값 가져오기 (0) | 2015.04.07 |
엑셀(Excel) 수식이 길 때 단계별로 계산하기 (0) | 2015.04.06 |
엑셀 Excel 인쇄 용지 상단 머리글에 이미지 표시하기 (0) | 2015.04.04 |
엑셀(Excel) 인쇄할때 표를 연속으로 이어서 출력하는 방법 (0) | 2015.03.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