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Excel 수식 계산을 위한 절대 참조와 상대 참조 이해하기

엑셀(Excel)/Excel
반응형

수식을 작성할 때 알아야 할 개념이 있습니다. 셀을 참조하는 방식인데 절대 참조와 상대 참조가 그것입니다.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사용할 때는 혼합 참조라고 합니다. 절대와 상대라는 말에 담긴 뜻처럼 자동 채우기를 했을 때 변하는 참조 주소가 상대 참조이고 변하지 않고 고정되어 있는 것이 절대 참조입니다. 왜 그렇게 구분해서 사용해야 하는지 예제를 통해 알아 보겠습니다.

 

표기법에서 상대 참조는 C3, F3 같은 열번호와 행번호를 붙인 것입니다. 절대 참조는 상대 참조 앞에 “$” 를 붙입니다. 쉽게 구분이 가시죠. 상대 주소에서 절대 주소로 바꾸는 간단한 방법은 F4 단축키를 눌러 주는 것입니다. 반드시 숙지해야 할 단축키입니다.

 

 

엑셀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에 하나가 자동 채우기입니다. 하나의 셀에 수식을 넣고 자동 채우기 핸들을 이용해서 다른 셀에도 동일하게 적용하는 것이죠. 그대 상대 참조로 셀 주소를 넣게 되면 셀의 위치 값이 자동으로 바뀌면서 계산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그림과 같은 예제를 말하는 것이죠. 행 번호가 C3, C4, C5 로 변경이 되는 것이죠.

엑셀 Excel 수식 계산을 위한 절대 참조와 상대 참조 이해하기

 

절대 참조는 상대 참조와 달리 자동 채우기를 해도 위치가 바뀌지 않습니다. 그림처럼 셀 주소에 “$” 를 붙여서 절대 참조로 만들고 자동 채우기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위에서와 달리 번호가 그대로 있죠. 이런 경우 절대 참조를 하게 되면 계산이 맞지 않게 됩니다

엑셀 Excel 수식 계산을 위한 절대 참조와 상대 참조 이해하기

 

혼합 참조는 말 그대로 절대와 상대를 둘 다 사용해서 표기하는 것입니다. 행에 해당하는 알파벳에 $ 가 있으면 행이 절대 주소이고 열에 해당하는 숫자에 $ 없으면 상대 주소가 됩니다. 자동 채우기에서 상대 주소인 숫자만 증가하겠죠

엑셀 Excel 수식 계산을 위한 절대 참조와 상대 참조 이해하기

  

이렇게 절대 주소와 상대 주소 적용 여부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하나의 고정된 값을 참조해야 된다면 셀의 주소가 변하지 않는 절대 주소를 넣어야 합니다. 그리고 행이나 열을 따라 주소가 바뀌어야 된다면 상대 주소를 적용해야겠죠.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엑셀 Excel 셀에 참조된, 셀을 참조하는 수식 쉽게 찾아보기
엑셀 Excel 시트에서 순환 참조 오류를 찾아 수정하기
엑셀(Excel) 도형 안에 참조해서 데이터 넣기
엑셀 Excel 다른 워크시트나 경로가 다른 파일의 참조하기
셀 Excel 참조 값이 변경될 자동계산과 수동계산으로 설정하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