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음원 합치기, MP3를 합치기 위한 방법

유용한 유틸리티/기타
반응형

음원 합치기, MP3를 합치기 위한 방법

 

환경: MP3 Merger

 

녹음한 파일이나 편집한 음원을 합치는데 유용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무료이며 2003년 이후로 업데이트 된 적이 없지만 문제없이 동작은 하더군요. 다른 음원 편집 툴과 복잡하지 않고 합치기만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 음원들을 한번에 합칠 수 있는 프로그램인 mp3 merger 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프로그램을 다운 받기 위해 네이버에서 mp3 merger 를 입력합니다.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로 이동한 뒤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풉니다.

음원 합치기, MP3를 합치기 위한 방법

 

압축을 푼 폴더로 가시면 mp3merge.exe 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설치 과정 없이 바로 실행할 수 있는 포터블 프로그램입니다

음원 합치기, MP3를 합치기 위한 방법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하단에 있는 파일 목록에 편집할 mp3 를 추가해야 합니다. Add files 버튼을 누르거나 탐색기에서 목록으로 파일을 드래그해서 놓아도 됩니다

음원 합치기, MP3를 합치기 위한 방법

 

이렇게 추가된 파일을 합치기 전에 어디에 합친 파일을 저장할 지 정해야겠죠. Output filename 에 그 경로를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준비가 되었다면 Merge files 버튼을 누릅니다

음원 합치기, MP3를 합치기 위한 방법

 

Merge files 버튼을 누르게 되면 합치기 전에 경고 창 뜹니다. 두 파일의 비트레이트와 채널모드가 틀리기 때문입니다. 파일이 합쳐 지면 두 파일 모두 하나로 통일해야 합니다. 기준은 먼저 불러온 파일이 됩니다. 그럼 비트레이트와 채널모드는 무엇을 뜻하는 걸까요?

 

l 비트레이트 : 음악을 들을 때 처리되는 초당 비트 수를 말합니다. 비트레이트가 크다는 말은 mp3 용량이 크다는 말이며, 그만큼 음질이 좋겠죠. 그래서 비트레이트에 따라 품질을 구분 하고 있습니다. CD 정도의 비트레이트는 224 ~ 320 정도 되며 표준은 128 ~ 160 사이 입니다. 단위는 kbps 입니다.

l 채널 : 흔히 듣는 모노와 스테레오 구분을 말합니다. 음원은 방향성을 가지게 되는데 모든 소리가 한 방향이면 mono(1채널) 이며, /우 분리된 소리가 나오면 streo(2채널)입니다. 채널의 개수가 많아 진다는 것은 음원의 품질이 좋다는 말이 됩니다. 헷갈리지 말아야 할 것이 스피커의 개수에 따라 나누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귀는 특정 주파수에 해당하는 소리의 방향을 감지할 수 있기 때문에 채널 구분이 가능한 것입니다. 현재까지는 7.1 채널까지 나와 있으며 홈씨어터는 5.1 채널입니다.

 

채널과 비트레이트에 대한 개념이 잡혔다면 mp3 합칠 때 도움이 되실 겁니다. 아무래도 비트레이트가 높고 mono 보다 Stereo 인 음원을 기준으로 합치는 것이 좋겠죠.

음원 합치기, MP3를 합치기 위한 방법

 

합쳐진 음원의 순서도 목록에 추가한 파일 순서와 같습니다. 합친 결과는 그림과 같이 Output filename 에 지정한 폴더로 들어가게 됩니다

음원 합치기, MP3를 합치기 위한 방법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