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Excel 일련번호 자동 매기기, ROW 함수로 삭제했을 때 차례대로 번호 매기기

 

환경: Microsoft Excel 2013

 

데이터의 순서를 매기기 위해 일련번호를 만들 때 손으로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데이터 변동이 생겨서 중간에 삭제를 하더라도 자동으로 재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ROW 함수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ROW 함수는 시트의 행 번호를 가져와서 표시하기 때문에 중간 데이터가 삭제 되더라도 빠진 번호없이 재계산 됩니다. 

 

 그림과 같이 데이터를 만들고 일련 번호를 달았다고 합시다. 1부터 시작해서 자동 채우기로 번호가 만들었습니다. 

엑셀 Excel 일련번호 자동 매기기, ROW 함수로 삭제했을 때 차례대로 번호 매기기

 

이렇게 번호를 만들고 데이터를 수정하면 그림처럼 숫자가 비게 됩니다. 그럼 처음부터 다시 순서대로 일련번호를 채워야 합니다. 이런 일이 빈번하게 일어 난다면 더 좋은 방법을 찾아야겠죠. 

엑셀 Excel 일련번호 자동 매기기, ROW 함수로 삭제했을 때 차례대로 번호 매기기


이 때 ROW() 함수를 이용해서 일련번호 셀에 값을 채우면 됩니다. ROW() 함수는 행 번호를 가져오는 함수입니다. 아래처럼 ROW() 를 넣으면 바로 옆 숫자가 들어갑니다.

엑셀 Excel 일련번호 자동 매기기, ROW 함수로 삭제했을 때 차례대로 번호 매기기

 

제목란이 있기 때문에 ROW()-1 을 해야겠죠. 이렇게 모든 일련번호 셀에 수식을 적용합니다.

엑셀 Excel 일련번호 자동 매기기, ROW 함수로 삭제했을 때 차례대로 번호 매기기

 

적용 후 중간에 행을 잘라 보세요. 그럼 일련번호는 자동으로 재계산 되어서 표시가 됩니다. 이제 중간에 데이터를 삭제하더라도 일련번호를 수정할 일이 없겠죠.

엑셀 Excel 일련번호 자동 매기기, ROW 함수로 삭제했을 때 차례대로 번호 매기기

Posted by 녹두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