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Excel 설문지 작성시 체크 표시, 특수 문자 바로 표시 하는 방법

 

환경: Microsoft Excel 2013

 

엑셀에서 설문지를 작성할 때 항목을 체크 표시하는 특수 문자가 있습니다. 알파벳 “0” 이 아닌 a 을 사용할 것입니다. 해당 특수문자는 입력창을 열지 않고 키보드로 입력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COUNTA() 함수를 사용해서 설문조사 점수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그림처럼 엑셀로 만든 설문조사 시트가 있습니다. 여기서 항목별로 점수에 해당하는 공란에 연필로 체크를 하듯 표시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체크한 내용을 바탕으로 총 점수를 자동으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엑셀로 설문지를 만들면 일일이 점수를 계산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아주 편합니다.  

엑셀 Excel 설문지 작성시 체크 표시, 특수 문자 바로 표시 하는 방법

 

체크 표시가 있는 글꼴은 Marlett 입니다. Marlett 을 활용하면 키보드를 눌러 셀에 바로 바로 표시가 가능합니다. 먼저 서식 란에서 Marlett 글꼴을 선택합니다.

엑셀 Excel 설문지 작성시 체크 표시, 특수 문자 바로 표시 하는 방법

 

글꼴을 Marlett 로 바꾼 후 셀을 선택하고 키보드 a 를 누릅니다. 그럼 바로 체크 기호가 들어갑니다. 간단하죠. 특수 기호 입력창을 이용하시려면 매번 리본메뉴를 열어야 되지만 글꼴을 이용하시면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엑셀 Excel 설문지 작성시 체크 표시, 특수 문자 바로 표시 하는 방법

 

체크한 내용의 총점이 얼마인지 계산해 보겠습니다. COUNTA 함수를 사용해서 점수를 곱해 주면 점수별 합산이 나옵니다. 그리고 각 점수별 합산을 더하면 총점이 되는 것이죠. COUNTA 를 사용한 이유는 영역에서 비어 있는 셀을 제외한 개수를 리턴 하기 때문입니다.

엑셀 Excel 설문지 작성시 체크 표시, 특수 문자 바로 표시 하는 방법

 

Posted by 녹두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