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자주 사용하는 메모장 단축키 설정, 실행하는 방법

 

환경: Windows 7 64bit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간단한 메모는 메모장으로 해결합니다. 매번 실행을 위해 보조 프로그램으로 가는 것이 불편하다면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만들어 보세요. 바로 가기 아이콘 보다 더 빠른 방법은 단축키 설정입니다. 단축키를 외워야 하지만 익숙해지면 아주 편합니다. 참고로 저는 시작 프로그램에 올려 두고 사용합니다. 이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먼저 시작 메뉴에서 메모장 메뉴를 찾습니다. 단축키 설정을 위해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속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윈도우 자주 사용하는 메모장 단축키 설정하는 방법

 

메모장 속성 창에서 상단에 있는 [바로 가기] 탭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바로가기 키]란으로 가면 초기값이 없음으로 되어 있을 겁니다. 아무것도 설정이 되어 있지 않으면 없음이 표시 됩니다.

윈도우 자주 사용하는 메모장 단축키 설정하는 방법

 

바로가기 키는 숫자와 특수문자를 조합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단축키에 숫자를 추가하면 무조건 Ctrl + Alt 가 우선 들어갑니다. 왜냐하면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단축키들과의 충돌을 막기 위해서 입니다. 만약 F로 시작하는 Function 키와 조합하게 되면 Ctrl 만 들어갑니다. 그러니까 Ctrl + F1, F2... 등으로 조합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바로 가기 키에 문자를 직접 입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키보드에 해당 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윈도우 자주 사용하는 메모장 단축키 설정하는 방법

 

[속성] 창에서 단축키를 입력하고 적용을 눌러 설정을 끝냅니다. 그리고 설정한 단축키를 눌러 보세요. 그럼 바로 프로그램이 실행될 겁니다. 이렇게 Function 키 부터 숫자까지 바로 가기 키를 연결하시면 최소 20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연결 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단축키로 연결해 두면 이보다 편하고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윈도우 자주 사용하는 메모장 단축키 설정하는 방법


Posted by 녹두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