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자주 사용하는 메모장 단축키 설정, 실행하는 방법

 

환경: Windows 7 64bit

 

윈도우에서 작업하다 보면 메모장을 열어서 작업할 때가 많습니다. 그 때 마다 보조 프로그램으로 가서 실행한다는 것이 여간 불편한게 아닙니다.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만들어도 되지만 바탕화면이나 작업 표시줄에 추가할 공간이 없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야 겠죠. 바로 가기 아이콘 보다 빠르고 쉽게 메모장을 열 수 있는 방법은 단축키 설정입니다. 단축키를 외워야 하는 단점은 있지만 익숙해지면 아주 편합니다. 참고로 저는 시작 프로그램에 올려 두고 사용합니다. 이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먼저 시작 메뉴에서 메모장 메뉴를 찾습니다. 단축키로 이 프로그램을 클릭하도록 설정하기 위해 메모장에 마우스를 가져간 후 오른 마우스를 눌러 [속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윈도우 자주 사용하는 메모장 단축키 설정하는 방법

 

메모장 속성 창에서 상단에 있는 [바로 가기] 탭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바로가기 키]란으로 가면 초기값이 없음으로 되어 있을 겁니다. 아무것도 설정이 되어 있지 않으면 없음이 표시 됩니다.

윈도우 자주 사용하는 메모장 단축키 설정하는 방법

 

바로가기 키는 숫자와 특수문자를 조합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단축키에 숫자를 추가하게 되면 무조건 Ctrl + Alt 가 들어갑니다. 왜냐하면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단축키들과 충돌을 막기 위해서 입니다. 만약 F로 시작하는 Function 키와 조합하게 되면 Ctrl 만 들어갑니다. 그러니까 Ctrl + F1, F2... 등으로 조합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바로 가기 키에 문자를 직접 입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키보드에 해당 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표시가 됩니다.

윈도우 자주 사용하는 메모장 단축키 설정하는 방법

 

[속성] 창에서 단축키를 입력하고 적용을 눌러 설정을 끝냅니다. 그리고 설정한 단축키를 눌러 보세요. 그럼 바로 프로그램이 실행될 겁니다. 이렇게 Function 키 부터 숫자까지 바로 가기 키를 연결하시면 최소 20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연결 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단축키로 연결해 두면 이보다 편하고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윈도우 자주 사용하는 메모장 단축키 설정하는 방법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녹두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