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윈도우10 드라이브 나누기, 파티션 분할 하기

윈도우10
반응형

보통 OS 를 설치할 때 하드디스크 공간을 C D 로 나눕니다. 운영체제가 있는 C 공간과 데이터를 저장할 D 로 구분해서 사용합니다. 그런데 처음 생각했던 것과 달리 프로그램을 설치하다 보면 C 공간이 부족합니다. 윈도우에 파티션 나누기를 이용하면 이미 만들어진 공간을 늘이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이전 버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윈도우 10 에서 자신의 하드디스크 공간을 어떻게 늘이고 줄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디스크 나누기

 

▼ 단축키 [윈도우키 + X] 를 눌러 고급 기능 메뉴를 띄운 후 [디스크 관리]를 선택합니다. 고급 기능 메뉴에는 컴퓨터를 이용하면서 자주 사용하는 모든 기능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단축키를 자주 사용하게 될 겁니다.

 

[디스크 관리]로 이동하시면 현재 시스템의 디스크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드라이브 문자 변경 뿐만 아니라 볼륨을 축소하거나 늘이는 등의 파티션 관리가 가능합니다. 그럼 현재 하나로 된 C 드라이브 영역을 줄여서 분할해 보겠습니다. 보통 대용량의 하드디스크를 구매해서 영역을 나눈 뒤에 OS 가 설치된 이외의 공간은 파일 저장공간으로 사용합니다. 하나의 영역으로 이루어진 C 드라이브 영역을 나누기 위해 오른 마우스를 눌러 [볼륨 축소] 메뉴를 선택합니다.

 

▼ 그럼 잠깐 동안 축소 공간을 계산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런 진행 과정이 끝나면 하드디스크 계산을 위한 입력란이 나타나죠.

 

▼ 전체 축소할 수 있는 공간이 23G 정도가 됩니다. 그럼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은 10G 정도가 남겠죠. 이것은 윈도우 OS 가 설치된 공간이 적으므로 축소할 공간을 줄입니다. 10G 정도로 낮추고 [축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윈도우10 탐색기 파일 내용 검색으로 쉽게 찾기
윈도우10 탐색기 최근 사용한 파일 목록 즐겨 찾기 추가하기
윈도우10 탐색기 기본 화면 전환하기, 즐겨찾기 내PC 바꾸기
윈도우10 탐색기에서 사진 미리 보기 설정하거나 해제 하기
도우10 파일 탐색기 다크모드로 변경하기

 


 

¤ 볼륨 할당과 포맷하기

 

▼ 윈도우 OS 가 설치된 공간은 줄고 여유공간 10G 가 나왔습니다. 이것을 볼륨 설정해 주면서 포맷을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맷을 하기 위해 할당되지 않은 볼륨에 오른 마우스를 눌러 [새 단순 볼륨] 메뉴를 선택합니다.

 

[새 단순 볼륨]을 선택하게 되면 파티션 크기를 지정하는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볼륨의 전체 크기를 포맷해야 되므로 숫자를 변경할 필요는 없겠죠. 그대로 둔 상태에서 다음을 눌러 페이지 이동을 합니다.

 

▼ 두 번째는 포맷할 볼륨에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하는 것입니다. 보통 C 부터 알파벳 순으로 시작하는데 현재 시스템에서 사용한 문자는 제외하고 나머지가 나오게 됩니다.

 

▼ 세 번째는 파일 시스템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NTFS 로 통일되어 있으므로 변경할 것이 없습니다. 기본 세팅값 그대로 두고 다음을 눌러 설정 페이지를 이동합니다.

 

▼ 포맷할 공간, 문자열 항당, 파일 시스템 설정이 끝나면 새 볼륨에 포맷이 진행됩니다. 포맷이 끝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할당되지 않은 볼륨에서 정상으로 변경 되어 있을 겁니다. 이제부터 탐색기를 열어서 파일을 보관하시면 됩니다.

 

 


◎ 분할한 파티션 합치기

 

▼ 파티션을 합치기 전에 할 일이 있습니다. 파티션을 삭제할 것이기 때문에 해당 드라이버에 있는 파일은 모두 옮겨야 합니다. 백업이 모두 끝났다면 [디스크 관리] 창을 띄웁니다. 그리고 삭제할 파티션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누릅니다. 빠른 실행 메뉴 목록에서 [볼륨 삭제] 를 선택합니다.

 

▼ 팝업창으로 정말 볼륨을 삭제할 것인지 묻습니다. 만약 모르고 데이터 백업을 하지 않았다면 아니오 버튼을 눌러 취소하시기 바랍니다.

 

▼ 비활성화가 되어 있던 볼륨확장 버튼이 활성화 되었습니다. 이것은 확장할 공간이 생겼다는 의미이며, 분할했던 볼륨을 삭제했기 때문입니다.

 

▼ 볼륨 확장 마법사 창에서 확장 대상이 오른쪽에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아래로 내려가서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볼륨 확장 마지막 페이지에서 선택한 디스크가 정확한지 한번 더 확인하고 아래로 내려가서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 하나의 디스크에서 나눠져 있던 두 개의 볼륨이 합쳐졌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