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배열 수식 이용해서 반별 성적 순위 매기는 방법

엑셀(Excel)/Excel
반응형

엑셀 배열 수식 이용해서 반별 성적 순위 매기는 방법

 

 환경: Microsoft Excel 2010

 

이번 예제는 배열 수식을 이용해서 반 그룹별로 체력장 순위를 매기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순위를 매길 때 Rank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SUM 함수를 이용할 것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반별로 체력장 점수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반이라는 조건이 없다면 바로 Rank 함수를 사용하시면 되겠죠. 

엑셀 배열 수식 이용해서 반별 성적 순위 매기는 방법

 

이런 두 가지 조건에 해당하는 값을 구하기 위해 배열수식을 사용하였습니다. 아래 수식 테두리는 중괄호({}) 둘러 쌓여 있습니다. 배열수식을 뜻하는 것인데 중괄호({}) 가 없다면 식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럼 식을 하나씩 분해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SUM((G3<$G$3:$G$11)*(A3=$A$3:$A$11))+1}

 

l  SUM() + 1 : SUM 함수로 구한 값에 +1 을 합니다.

l  (G3<$G$3:$G$11)*(A3=$A$3:$A$11) : 첫 번째 괄호와 두 번째 괄호값을 곱합니다.예를 들어 첫 번째 괄호 값이 TRUE 이고 두 번째 괄호 값이 FALSE 이면 1*0 = 0 이므로 0 이 됩니다. 1 이 나오려면 TRUE * TRUE 가 되야 되겠죠. 배열수식을 사용하였으므로 각 셀마다 조건을 측정해서 참과 거짓을 판단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TRUE, TRUE, FALSE, FALSE… } 가 되는 것이죠. 두 번째 괄호에 있는 식도 마찬가지 입니다. 두 괄호값이 곱해지면 다음과 같은 배열이 나오게 되겠죠. {1, 1, 1, 0, 0, 0 ….} 이렇게 나온 배열을 SUM 함수로 합치는 것입니다.

l  (G3<$G$3:$G$11) : G3 에 값을 영역과 비교해서 TRUE 혹은 FALSE 를 판단합니다. 이렇게 판단한 값은 1 0 이 되는 것이죠.

l  (A3=$A$3:$A$11) : A3 에 해당하는 동일한 반명이 있는지 체크해서 배열값을 만들게 됩니다. {TRUE, FALSE, TRUE… } 처럼되겠죠.

 

식을 다 만들었다면 배열수식을 적용하기 위해 Ctrl + Shift + Enter 눌러야 합니다. 수식에 중괄호 {} 가 들어간 것을 확인하고 첫 번째 셀을 드래그해서 모든 등수 값을 계산합니다.

엑셀 배열 수식 이용해서 반별 성적 순위 매기는 방법

 

 

이제 등수 값을 계산했으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필터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홈 탭 > 정렬및필터 리본메뉴로 가서 머리글에 필터를 적용합니다.

엑셀 배열 수식 이용해서 반별 성적 순위 매기는 방법

 

머리글에 필터를 적용하고 반에서 1반만 체크합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등수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총점에 맞게 등수가 매겨 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배열수식을 이용해서 두 가지 이상의 조건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엑셀 배열 수식 이용해서 반별 성적 순위 매기는 방법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