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아웃룩 Outlook 네이버 계정 추가해서 메일 연동하기

기타 오피스/아웃룩(Outlook)
반응형

대부분 포털 사이트 계정을 전부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웃룩은 자신의 포털 사이트 이메일 계정과 연계하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예전에는 아웃룩 서버를 사내에 하나씩 두고 있었지만 지금은 포털 메일 계정이 서버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네이버 메일 계정과 연계해서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 메일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연결 설정

 

아웃룩 연결을 위해서는 네이버 연결 설정을 허용해야 합니다. 연결할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메일 홈으로 접속합니다. 그리고 왼쪽 사이드에서 환경설정메뉴를 선택합니다.

 

환경 설정 메뉴 목록에서 POP3/IMAP 설정 메뉴를 클릭해서 상세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크게 아웃룩 연결 프로토콜은 두 개인데 POP3 IMAP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POP3 (Post Office Protocol 3) IMAP (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은 둘 다 이메일을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가져오는 프로토콜입니다만, 그들 간에 몇 가지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선택은 사용자의 선호도와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르며, POP3는 이메일을 클라이언트에서만 관리하는 간단한 접근 방식을 제공하고, IMAP은 여러 기기 간에 이메일을 동기화하고 관리하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1. 이메일 저장 위치

l  POP3: 이메일을 클라이언트로 가져와서 서버에서 삭제합니다.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에 메일이 저장되며, 서버에는 복사본만 남습니다.

l  IMAP: 이메일은 서버에 남아 있고 클라이언트는 서버에서 메일을 읽습니다. 클라이언트 간 이메일 공유가 쉽습니다.

 

2. 동시 접속

l  POP3: 하나의 클라이언트가 이메일을 가져오면 서버에서 삭제되므로 다른 클라이언트에서는 해당 이메일을 읽을 수 없습니다.

l  IMAP: 여러 기기에서 동시에 이메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서버에 메일이 유지되기 때문에 어디서든 업데이트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이메일 관리

l  POP3: 클라이언트에 저장된 이메일은 클라이언트에서만 관리됩니다. 서버에는 일부 메타데이터만 남습니다.

l  IMAP: 클라이언트가 서버에서 직접 이메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서버에서도 읽음/읽지 않음, 삭제 등의 상태가 유지됩니다.

 

4. 대역폭 사용

l  POP3: 이메일을 가져오면 클라이언트에 의해 관리되므로 대역폭 사용이 낮습니다.

l  IMAP: 서버에서 이메일을 읽으므로 대역폭 사용이 높을 수 있습니다.

 

 

저는 POP3 를 선택해서 연결하기로 했습니다. 연결을 허용하려면 상단에 POP3/SMTP 사용을 사용함으로 선택하고 아래 몇 가지 옵션들을 정한 후 저장버튼을 눌러 설정을 종료합니다.

 

메일 연결을 위해서는 서버 명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포트 정보에 보안 연결 SSL 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아웃룩에서는 계정 메일 아이디 주소를 참고해서 서버명과 포트 정보는 자동으로 세팅합니다.

 

 

아웃룩 계정 추가하기

 

다음은 아웃룩을 실행해서 네이버 메일 계정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아웃룩 앱을 실행합니다.

 

▼ 계정을 추가하기 위해서 파일 탭의 정보메뉴로 갑니다. 그리고 네이버 계정을 추가하기위해 [계정 추가] 버튼을 합니다.

 

▼ 계정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첫번째 단계에서 고급 옵션인 내 계정을 수동으로 설정합니다. “ 를 체크하고 연결을 시도합니다.

 

다음 페이지에서는 연결 프로토콜을 지정해야 합니다. 위에서 네이버 메일 계정 연결은 POP3 로 정했었습니다. POP 메뉴를 클릭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설정에 문제가 없고 패스워드를 정상적으로 입력했다면 계정이 추가되었다고 상단에 뜰 겁니다. 계정 추가를 확인했다면 아래 완료버튼을 눌러 창을 닫고 아웃룩 홈으로 돌아갑니다.

 

아웃룩 홈에서 왼쪽 사이드에 보시면 추가한 계정이 나타납니다. 이제 네이버 서버와 동기화해서 메일을 받거나 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연결이 안되는 경우

 

만약 연결에 실패할 경우 설정 정보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림처럼 연결이 안되는 경우 취소버튼을 눌러 창을 닫습니다.

 

다음 계정 설정 변경메뉴를 클릭합니다.

 

 

계정 설정 변경 화면에서 암호화 방법옵션과 포트 정보 그리고 서버 주소가 맞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다시 연결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