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주민번호로 나이구하기

엑셀(Excel)/Excel
반응형

엑셀 주민번호로 나이구하기

 

환경 : Microsoft Excel 2010

 

엑셀에서 주민번호로 현재시간으로 나이계산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인사기록카드에서 주민번호의 앞자리를 분리한뒤 현재 날짜와 비교해 날짜를 알아내는 것입니다. 주민번호에서 앞부분을 분리하기 위해 LEFT 함수를 사용할 것이며 현재 날짜와 비교해 몇 년이나 차이나는지 알아 내기 위해 YEAR 함수를 이용합니다.

 

▼ 먼저 주민번호에서 생년월일을 분리하겠습니다. LEFT() 함수를 사용하며 왼쪽으로 부터 6번째 자리수까지 분리하면 됩니다. 두번째 인수가 자르고자 하는 지점을 나타내므로 6을 넘기면 주민번호에서 앞자리만 얻을수 있습니다.

 

엑셀 주민번호로 나이구하기

 

▼ 다음은 TEXT 함수를 이용해서 잘라낸 데이터를 날짜 형식으로 변경합니다. 두번째 인수로 날짜 포맷 “00-00-00” 을 넘기게 되면 잘라낸 데이터가 날짜 형식으로 변경됩니다.

엑셀 주민번호로 나이구하기

 

▼ 이렇게 구해진 날짜 값으로 나이를 구해야 겠죠. 두 날짜의 차이를 구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DATEDIF()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과 사칙연산 빼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먼저 DATEDIF() 함수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DATEDIF() 의 첫번째 두번째 인수로 날짜를 넘기는데 나이를 구하기 위해 현재 날짜가 필요하므로 TODAY() 함수를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출력형식을 년도로 나타내기 위해 3번째 인수로 “y” 를 넣었습니다. 아래는 만나이 입니다.

 

=DATEDIF(E2,TODAY(),"y")

 

엑셀 주민번호로 나이구하기

 

▼ 사칙연산을 이용해서 구하는 방법입니다. YEAR()함수로 현재날짜의 연도와 생년월일의 년도를 구합니다. 그리고 빼기를 하게 되면 기간차이가 나오게 되는데, DATEDIF 와 달리 만 나이가 아닌 실제 나이 값이 나옵니다. 사칙연산으로 날짜를 계산하면 DATEDIF 보다 +1 이 더 많습니다.

 

=YEAR(TODAY())-YEAR(E3)

 

엑셀 주민번호로 나이구하기

 

▼ 모든 사람들의 나이를 구하기 위해 마우스로 끌어서 자동채우기를 해 주시면 됩니다. 만으로 나이를 구하고 싶다면 DATEDIF 함수를 사용하시고 실제나이를 알고 싶다면 사칙연산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엑셀 주민번호로 나이구하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