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반응형

머리말과 꼬리말은 페이지마다 반복되는 특정 글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 번호나 책 제목, 날짜, 상용구 등을 말합니다. 이렇게 페이지 마다 반복적으로 표시해야 하는 것들을 모아서 자동으로 입력이 되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통 여백에 표시되는데, 책의 전체 제목이나 각 장의 제목, 회사 로고, 쪽 번호 등을 넣습니다.

 

 

 

머리말 추가하기

 

 

머리말 기능은 말 그대로 상단 여백에 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 왼쪽/오른쪽 여백 추가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쪽 탭 > 머리말 메뉴를 눌러 보세요. 3가지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위쪽, 왼쪽/오른쪽, 머리말/꼬리말 입니다.

 

위쪽 메뉴에는 여러 종류의 머리말 형태를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머리말 편집에서 직접 작성하지 않아도 클릭한번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쪽 번호, 파일 이름 항목을 클릭해서 머리말을 추가해 보았습니다. 그림처럼 양쪽으로 쪽 번호와 파일명이 자동으로 추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메뉴인 왼쪽/오른쪽 을 통해 상단 여백 뿐만 아니라 양쪽 사이드 여백에도 추가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쪽 번호만 가능합니다.

 

그림은 오른쪽 여백에 쪽 번호를 추가한 결과입니다.

 

머리말의 세번째 메뉴는 머리말/꼬리말 입니다. 머리말, 꼬리말 중 하나를 선택해서 편집할 수 있는 팝업창을 띄웁니다.

 

머리말/꼬리말 팝업창에서 머리말을 선택하고 아래 목록에서 모양을 지정합니다. 다음 오른쪽 상단으로 가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메일 머지 기능 이용해서 초청장 만드는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번호 매기기와 번호 삭제하기
한컴오피스 한글 좌우 여백을 조절하는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스타일, 서식 복사해서 적용하는
컴오피스 한글 보호 해제와 개체보호 해제하기

 

 

 

머리말 영역 편집하기

 

 

머리말, 꼬리말 영역을 편집하기 위해서는 해당 영역을 더블 클릭해서 편집창을 열어야 합니다.

 

머리말 영역을 더블 클릭하는 순간 상단 여백은 편집 가능한 영역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상단에는 머리말/꼬리말 탭이 나타납니다. 이곳에 각종 편집 메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머리말 편집 화면을 닫고 싶다면 탭에서 오른쪽 끝에 닫기 버튼을 클릭해야 합니다.

 

머리말 전체를 지우기 위해서는 머리말 편집창에서 지우기 메뉴를 이용해야 합니다.


 

 

 

 

꼬리말 추가하기

 

 

다음은 꼬리말입니다. 메뉴는 쪽 탭 > 꼬리말 입니다. 하위에는 꼬리말 샘플 목록과 머리글/꼬리말 메뉴가 있습니다.

 

머리말에서 추가했던 것처럼 꼬리말 목록에서 제공하는 샘플을 하나 선택합니다. 화면 하단 여백에 꼬리말 페이지번호와 파일명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꼬리말의 두 번째 메뉴인 머리말/꼬리말은 머리말, 꼬리말 중 하나를 선택해서 편집할 수 있는 팝업창을 띄웁니다.

 

머리말/꼬리말 팝업창에서 꼬리말을 선택하고 아래 목록에서 모양을 지정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만들기 버튼을 눌러 꼬리말을 추가합니다.

 

머리말과 같이 꼬리말도 영역을 편집하고 싶다면 더블 클릭합니다. 그리고 상단에 편집 탭을 이용해서 수정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메일 머지 기능 이용해서 초청장 만드는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번호 매기기와 번호 삭제하기
한컴오피스 한글 좌우 여백을 조절하는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스타일, 서식 복사해서 적용하는
컴오피스 한글 보호 해제와 개체보호 해제하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