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Excel 정렬 기준 셀 색으로 데이터 정렬하기

엑셀(Excel)/Excel
반응형

데이터를 정렬하는 방식은 기본이 되는 셀의 값, 셀 색, 글꼴 색상, 셀 아이콘 으로 4가지가 있습니다. 오늘은 4가지 정렬 방식 중 하나인 셀 색 을 이용해서 전체 데이터를 정렬해 보겠습니다. 또한 기존에 정렬한 셀 색 기준은 그대로 둔 채 내부 데이터를 정렬하는 다중 정렬 방법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실전 연습을 위한 작업파일이 필요하다면 아래 파일을 다운받으세요.

엑셀 Excel 정렬 기준 셀 색으로 데이터 정렬하기.xlsx
0.01MB

 

색 정렬하기

 

엑셀에서 데이터를 정렬하기 위해서는 정렬 기능을 이용합니다. 먼저 정렬할 데이터 영역을 타이틀 포함해서 선택합니다. 그리고 데이터 탭 > 정렬 및 필터 > 정렬 리본 메뉴를 클릭합니다.

 

다음은 정렬 대화상자에서 정렬할 기준이 되는 열을 선택합니다. 행 전체에 색이 동일하다면 아무 열이나 선택합니다.

 

두 번째는 정렬 기준을 선택해야 합니다. 기본은 셀에 들어가 있는 값으로 정렬 기준을 합니다. 이것을 셀 색으로 변경합니다.

 

세 번째로 어떤 색상을 제일 위로 올릴지 정렬할 색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여러 색 중에서 제일 상단에 위치할 색을 선택합니다. 저는 하얀색으로 선택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렬 위치를 지정해야 합니다. 제일 위쪽과 아래쪽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제일 위쪽에 표시하는 위에 표시를 선택하겠습니다.

 

정렬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선택한 색인 하얀색이 제일 위로 올라가고 나머지 색은 정렬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아래 색도 정렬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정렬 위치에서 아래쪽에 표시로 바꿔보세요. 아래쪽에 표시는 선택한 색 전체를 제일 하단에 정렬합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엑셀 Excel 화면 레이아웃 색상 테마, 다크모드 변경하기
엑셀 Excel 셀 배경색 일괄 변경하기
엑셀(Excel) 셀에 입력된 라인, 배경색을 인쇄하고 싶지 않을 때
엑셀 Excel 색상표 16진수 헥사값 알아오기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 이용해서 표 번갈아 음영 처리하기



 

나머지 색 정렬하기

 

이번에는 하얀색을 제외한 나머지 색을 정렬할 차례입니다. 지정한 색 하나로 나머지 색까지 정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색 정렬을 하기 위해서는 기준을 추가해야 합니다. 정렬 창에서 기준 추가 버튼으로 기준을 추가합니다. 순서는 기존에 추가한 기준 아래에 위치해야 합니다. 기준의 순서에 따라 정렬 위치도 바꾸기 때문입니다.  

 

추가한 기준에서 셀 배경색을 선택합니다. 현재 데이터는 3가지 색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2가지만 정렬하면 됩니다.

 

기준을 추가하고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색상 별로 정렬 위치 바꾸기

 

기존 정렬한 기준에서 색상을 바꿔보겠습니다. 화면에 표시한 두 색을 바꾸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시 영역을 선택하고 필터 정렬 창을 띄웁니다. 그리고 기존에 추가되어 있는 정렬 기준을 변경해야 합니다. 데이터의 정렬 순서는 정렬 기준의 순서와 같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위/아래 이동 버튼을 눌러 정렬 기준을 바꿉니다.

 

두 개의 색이 아래/위로 바뀌었습니다.


 

 

 

셀 색 정렬과 데이터 정렬 함께 적용하기

 

정렬한 셀 색은 그대로 둔 채 내부에 데이터를 오름차순/내림차순으로 정렬하는 방법입니다. 정렬 기준을 성명 으로 할 것입니다. 정렬 창을 띄운 후 기준 추가 버튼을 눌러 기준을 하나 더 생성합니다. 그리고 정렬할 열로 성명을 선택합니다.

 

다음은 정렬 기준으로 셀 색이 아닌 셀 값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오름차순/내림차순 중 하나를 정합니다.

 

다중 정렬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렬 기준 순서에 맞게 셀 색으로 정렬한 데이터는 그대로 유지한채 내부에 이름을 오름차순으로 한 번 더 정렬에 성공했습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엑셀 Excel 화면 레이아웃 색상 테마, 다크모드 변경하기
엑셀 Excel 배경색 일괄 변경하기
엑셀(Excel) 셀에 입력된 라인, 배경색을 인쇄하고 싶지 않을
엑셀 Excel 색상표 16진수 헥사값 알아오기
셀 Excel 조건부 서식 이용해서 번갈아 음영 처리하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