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Excel 함수 MODE 자주 발생하는 값 찾기

엑셀(Excel)/Excel
반응형

“MODE” 함수는 데이터 집합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값을 찾아 반환하는 Excel 함수입니다. 이는 데이터의 중심 경향성을 파악하고, 가장 흔히 등장하는 값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MODE” 함수는 데이터 세트에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값을 찾아주어 데이터의 특징을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함수 구문

 

=MODE(number1, [number2], ...)

l  “number1”, “number2”, ... : 최빈값을 계산하려는 숫자나 숫자가 포함된 범위.

 

 

예제 1: 숫자의 집합에서 최빈값 계산

 

C3부터 C7까지의 숫자가 있는 범위에서 최빈값을 계산합니다. C8 셀에 “=MODE(C3:C7)” 수식을 입력하여 최빈값을 계산하였습니다. 결과로 20이 출력되며, 이는 범위에 있는 숫자에서 20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값입니다.

 

 

예제 2: 문자열 데이터에서 최빈값 계산

 

숫자와 동일하게 문자열도 MODE 를 이용해서 최빈값을 계산하면 어떻게 될까요? MODE 는 숫자와 날짜에만 적용이 가능합니다. 날짜는 숫자로 변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MODE를 이용해서 구할 수 있습니다. 문자열로 구성된 데이터들의 최빈값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가장 많이 나타난 빈도의 문자열 찾기

https://mainia.tistory.com/7082  

 

엑셀 Excel 빈도수 가장 많이 나타난 문자열 찾기

Excel에서 빈도수는 주로 데이터의 주요 특징을 파악하고 트렌드 이해와 시각화를 위해 필요합니다. 빈도수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의사 결정과 문제 해결에 기여합니다. 보통 숫자는 MODE 를 이용

mainia.tistory.com

 

 

 

 

예제 3: 날짜의 최빈값 계산

 

C3부터 C7까지의 날짜 범위에서 최빈값을 계산합니다. 날짜는 숫자로 변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MODE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과는 41248 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날짜는 2012-12-05 인데 결과가 맞을까요?

 

셀 형식을 일반에서 날짜로 변환해 봅니다. 그러면 원하는 결과인 2012-12-05 로 바뀔 겁니다.

 

 

예제 4: 최빈값이 두 개 이상인 경우

 

최빈값이 두 개 이상인 경우는 어떻게 될까? 숫자가 작은 값을 보여 줍니다. 동일한 빈도수의 값이 여러 개일 경우 가장 낮을 수를 보여주기 때문에 10 이 나왔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